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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발전재단, 인도 진출 기업 위한 경제노무관리 웨비나 개최 2021-07-27 13:00:04
“노사분규를 예방하기 위해 같은 지역 출신자 및 혈연관계를 배제하고 직무교육과 함께 한국 문화 교육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재원 언스트앤영 인디아(Ernest & Young India) 상무(미국 변호사)는 인도의 개정 노동법을 설명하며 인도 진출 기업이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안내했다. 민창욱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는...
무분규 협상 `철회`…거리로 나선 노동계 2021-07-05 17:45:19
분규 타결을 이끌어냈던 지난해와 달리 불과 1년 만에 다시 극단으로 치닫는 노사의 모습에 실망스럽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이건만 우리나라 특유의 대립적 노사 관계는 바뀐 게 없다는 지적입니다. [김상봉 / 한성대 교수 : 하던대로 일상적으로 파업을 해야 될 필요가 없는 거죠. 실용적인 차원에서...
[사설] 유턴기업 4년간 52개뿐…규제공화국에 누가 돌아올까 2021-06-18 17:27:14
52시간제, 빈번한 노사분규, 온갖 반(反)기업 규제 등으로 국내 기업 환경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모든 유턴 기업에 파격적으로 지원해줘도 모자랄 판에 까다로운 조건을 내세우니 리쇼어링 정책이 헛도는 것이다. 이렇게 어처구니없는 정책이 나오는 것은 현실보다는 이념에 사로잡혀 산업정책에서까지 편가르기를 하기...
6년째 근로감독 면제받던 네이버, 오늘(9일)부터 '특별감독' 들어간다 2021-06-09 11:28:51
달라진다. 근로계약 위반 등 중대한 행위로 노사분규가 발생했거나 폭언, 폭행, 성희롱, 직장 내 괴롭힘 등 다수의 민원이 발생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업장이 대상이다. 고용부가 네이버 사태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조사기간 차이도 크다. 정기감독과 수시감독은 점검일 전 1년이 기한이지...
"차는 안팔리고 노사갈등은 반복되고"…車시장 양극화 심화 2021-05-06 17:32:57
도요타의 경우 1950년대 회사가 무너질 정도로 노사분규가 심각해서 노사 양측이 다 일자리를 잃어버렸어요. 회사가 거의 망할 정도가 됐습니다. 그 충격이 너무 커서 지금 현재 도요타는 거의 70년 동안 노사분규가 한 번도 없었어요. 서로가 한 걸음씩 양보해야 된다, 회사가 없다면 노사 양측이 다 없다는 인식을 뼛속 ...
"합심해도 모자를 판에"...반복되는 노사 갈등 2021-05-06 16:59:19
도요타의 경우 1950년대 회사가 무너질 정도로 노사분규가 심각해서 노사 양측이 다 일자리를 잃어버렸어요. 회사가 거의 망할 정도가 됐습니다. 그 충격이 너무 커서 지금 현재 도요타는 거의 70년 동안 노사분규가 한 번도 없었어요. 서로가 한 걸음씩 양보해야 된다, 회사가 없다면 노사 양측이 다 없다는 인식을 뼛속 ...
'엎친 데 덮친' 외국계 완성차 3사…르노삼성은 무기한 파업(종합) 2021-05-05 10:39:28
반도체 부품 재고가 동이 날 수 있는 상황에서 노사 분규로 인한 생산 차질까지 발생한다면 회사가 입는 피해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5개월간 교섭을 하다가 지난해 12월이 돼서야 2020년 임단협에 합의했던 한국GM은 이르면 이달 중순부터 올해 임협 교섭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GM은...
판매부진에 노사갈등까지…엎친데 덮친 외국계 완성차 3사 2021-05-05 07:30:01
반도체 부품 재고가 동이 날 수 있는 상황에서 노사 분규로 인한 생산 차질까지 발생한다면 회사가 입는 피해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5개월간 교섭을 하다가 지난해 12월이 돼서야 2020년 임단협에 합의했던 한국GM은 이르면 이달 중순부터 올해 임협 교섭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GM은...
르노삼성차, 노조 파업에 직장폐쇄 '맞불'…"생존까지 위협" 2021-05-03 22:22:25
급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속적인 노사 분규 발생으로 또다시 부분 직장 폐쇄까지 이르게 된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노사 현안에 대해서도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79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도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쌍용C&E 재해율, 시멘트업계 평균의 4분의 1 수준…안전한 일터 비결은 '56년 無분규' 끈끈한 노사 2021-04-21 15:03:34
쌍용C&E는 노사관계에 관해선 경영계 선두권이다. 1964년 노동조합이 생긴 이후 지난해까지 56년간 단 한 번도 파업과 쟁의 등 분규가 발생하지 않았다. 경영계에선 58년간 무분규 기록을 세운 한국타이어에 이어 두 번째로 장기 무분규 기록을 세운 것이다. 홍사승 쌍용C&E 회장은 그 비결에 대해 “노사 간 ‘양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