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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금고, 100억 들여 부당대출 사전방지 시스템 손질 2025-11-27 16:04:54
금융사고 전 이상 징후를 금고별로 사전 탐지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 과제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위험평가 모델을 만들고, 각 금고가 이를 활용해 위험평가 체계를 구축하도록 할 예정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019년 전국 새마을금고 검사·감독을 전담하는 금고감독위원회를...
"금융사기 대응 강화"…국민카드, 'FDS AI 콜봇 시스템' 운영 2025-11-27 11:49:38
확인하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금융사고는 사후 복구보다 사전 차단이 훨씬 중요하다"며 "향후 모델 정교화 및 데이터 학습으로 탐지 정확도를 높이고 AI 콜봇의 활용 범위를 지속 확대하는 등 다양한 금융사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적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금감원 "정보보안 사고 발생 시 엄정 검사·제재" 2025-11-25 16:00:03
금융사고 및 개인정보 유출 관련 반복적인 위규 사항, 주요 제재내용과 유의 사항도 안내했다. 증권사와 금융보안원 등은 종합대책 준수현황, 제도개선 필요 사항, 사이버 위협 동향 등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향후 전자금융거래 안정성 제고 방안을 이행하는 한편, 자본시장 IT 인프라의 안전성 제고·투자자 보호를 위해...
NH투자증권 여파에…메리츠 "IB 임직원도 개별주식 투자 금지" 2025-11-20 15:25:18
주도로 본격 도입되면서 금융사고 발생 시 책임이 경영진과 해당 부서장에게 직접 귀속된다. 책무구조도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실무자뿐 아니라 해당 부서장·임원·CEO까지 책임 사슬을 명확히 연결해 관리·감독 책임을 묻게 하는 체계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향후 금융당국의 점검 기조가 강화되면 증권사들도 통제를...
금소법 과징금 최대 75% 감면…홍콩 ELS 제재 수위 낮아지나 2025-11-19 17:15:48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금융사고 등으로 소비자 피해가 실제 발생한 경우, 금융사의 적극적인 수습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사후적 피해 회복 노력도 과징금 감경 사유에 추가했다. 사고 후 금융사가 금융소비자에 대해 적극적으로 피해를 배상하거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충실히 마련하는 노력 등이 인정될 경우...
한투·미래에셋 IMA 1호 지정...연내 3호 나온다 2025-11-19 17:10:35
대주주의 범죄 이력, 금융사고 여부 등을 들여다보는 절차입니다. 하지만 8조 원 종투사는 인가가 아닌 지정제, 자기자본 8조 원 이상 요건을 충족하면 사업 영위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NH의 경우 앞서 모회사로부터 6,500억 원 유상증자를 통해 자기자본을 8조 원 이상으로 늘린 바 있습니다. 미래와 한투에 이어...
[단독] 대기업도 478억 못 받았다…'미분양 늪' 빠진 지식산업센터 2025-11-19 10:14:39
분양실적이 저조한 지식산업센터에서 금융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일부 시행사는 분양만 받으면 분양가의 30~35%를 되돌려주는 이른바 ‘페이백’ 혜택까지 내걸고도 약속을 지키지 못해 수분양자가 잔금을 치르지 못하고 있다. 미분양으로 시행사가 치르지 못한 수백억원대의 공사비를 시공사가 떠안는 사례도 나타난다....
상법 개정에 소송 포비아…기업들, 너도나도 '임원책임보험' 가입 2025-11-13 17:49:01
개별 임원의 책무가 명확해져 금융사고가 발생했을 때 소송에 처할 위험도 높아졌다. 금융지주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소송에서 임원을 보호할 수단이 없으면 경영진은 의사결정에 집중하기 어렵다”며 “기존보다 확대된 임원 책임 등을 감안해 임원배상책임보험 가입 금액을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NH농협손해보험, 11년째 소비자패널 운용, 업무 개선에 반영 2025-11-13 09:00:37
상품개발, 금융사고예방, 홍보 등을 주제로 총 172건의 아이디어를 받았다. 이를 토대로 업무 적용 및 개선 가능 여부를 검토 중이다. 소비자보호 관련 사회적 이슈 및 분쟁 등에 대해 중립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를 구성했다. 2023년부터 운영 중인 이 협의체는 NH농협손해보험 대표와 변호사, 교수,...
KB국민은행, 금융취약층 창구 우선 안내…'점심시간 집중상담' 확대, 보이스피싱 사기 예방 강화 2025-11-13 09:00:35
확대하고 있다.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프로세스를 개선해 소비자 신뢰와 권익을 최우선 가치로 실현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단기실적보다 소비자이익을 우선하기위해 핵심성과지표(KPI)를 반영하는 체계를 정립했다. 앞으로 전 계열사가 함께 참여하는 소비자보호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고객이 안심하고 실현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