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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단축하고 ‘삶’을 연결하다…철도의 재발견 2025-05-02 10:25:22
패러다임 전환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전기차의 확산만으로는 온실가스 감축에 한계가 있다. 이호 본부장은 “현재 전기에너지의 61%는 석탄과 가스에서 생산되고 있어, 전기차 확산이 곧바로 ‘친환경’으로 이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전력 ...
돌아온 추억의 교외선…친환경 통근철 꿈꾼다 2025-05-02 06:01:03
기존 철도를 전철로 만드는 것은 아니었다. 전기철도 시설을 설치하려면 높은 초기 비용과 유지비가 든다. 게다가 나중에 전철을 제대로 만들 경우 결국 선로 직선화를 해야 하므로 이미 설치한 전기철도 시설은 매몰 비용이 된다. 그래서 당장은 기존 선형 그대로 비전철로 개통하기로 했다. 물론 이것도 쉬운 일은 아니었...
중형 전기 트럭의 보조금 고민 2025-04-29 15:32:00
경우 전기버스처럼 중국산의 지배력이 커질 수 있음을 걱정(?)했다. 중형 트럭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및 지자체 보조금을 합쳐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된다. 국고 보조금은 차종 및 성능에 따라 달라지고 지자체 보조금은 해당 지역의 예산 및 정책에 따라 다르다. 물론 승용 전기차처럼 배터리에 사용된 소재로 보조금을...
[그래픽]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현황 2025-04-28 19:35:34
28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등에 따르면 현재까지 국내에 보급된 수소전기차는 승용 수소전기차 3만7천227대, 수소전기버스 1천939대, 수소전기트럭 50대 등 총 3만9천216대로 나타났다. yoon2@yna.co.kr X(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넥쏘 타고 수소차 5만대 시대로…"도심 충전소 확충 시급" 2025-04-28 18:11:00
등 수소전기승용이 37,227대, 수소전기버스가 1,939대, 수소전기트럭이 50대다. 국내 수소전기차의 약 95%가 승용 모델인데, 대부분이 글로벌 점유율 1위 모델인 넥쏘다. 지난 2018년 1세대 출시된 넥쏘는 2년 만인 2020년 누적 보급 대수 1만 대를 넘겼다. 현대차는 올해 7년 만에 넥쏘의 완전 변경 모델인 '디 올 뉴...
수소차 5만대 눈앞인데…충전기는 '태부족' 2025-04-28 17:35:15
충전기 1개)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올해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가 5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등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국내에 등록된 수소전기차는 3만9216대다. 2021년 1만9564대, 202...
"연내 5만대 간다"…글로벌 수소차 1위 '넥쏘' 신차 출시 2025-04-28 15:09:06
전기버스가 1939대, 수소전기트럭이 50대다. 국내 수소전기차의 94.9%가 승용 모델이 차지했으며 현대차 넥쏘가 대부분이다. 넥쏘는 글로벌 점유율 1위 모델이다. 국내에서 수소전기차를 알리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모델이기도 하다. 넥쏘는 2018년 1세대 출시 이후 2년 만인 2020년 누적 보급 대수 1만대를 넘겼다. 이후...
수소전기차 5만대 눈앞인데 서울 충전소는 9개뿐…"정부 지원 절실" 2025-04-28 10:17:02
수소전기버스도 현대차가 주도하고 있는데 현대차는 2019년 도심형 수소전기 시내버스 '일렉시티 FCEV'를 처음 선보인 데 이어 2023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고속형 대형버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도 출시했다. 수소전기버스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어 광역버스, 시내버스, 기업 통근버스,...
“이대로 가면 다 망한다”...고사 위기 ‘고속버스’ 2025-04-26 05:44:22
반영했다. 대다수 업체가 심각한 경영난고속버스 업계가 2년 만에 다시 요금 인상에 나선 것은 악화한 경영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인건비뿐 아니라 국제유가 등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반면 고속버스 이용객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자연히 주요 업체들의 실적도 크게 악화했다. 수치로도 엿볼 수 있다. 주...
'배터리밀도' 낮은 대형 전기버스에 보조금 안 준다 2025-04-22 06:15:01
중국 버스의 수입을 막는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는 기준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가 전기버스 등 전기차 보조금 지급 시 배터리 밀도를 기준으로 액수를 차등하면서 중국산 전기버스 공세가 다소 누그러들었다. 실제로 2023년엔 국내에 보급된 전기버스 중 중국산이 1천528대(54.2%)로 절반을 넘으며 국산을 앞질렀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