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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심포지엄 "가맹점주 단체 설립 의무화 부당" 2013-04-10 17:20:35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의 노동자가 아닌 독립된 자영업자로 가맹점사업자 단체의 설립과 가입을 법률로 의무화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0일 서울 신당동 충무아트홀에서 열린 ‘제9회 프랜차이즈법률심포지엄’에서 김종무 한림 대표변호사는 이같이 주장했다. 김영주 민주통합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경업금지의무`에 대한 적용 2013-04-08 10:00:00
인해 가맹본부는 단순히 가맹점 사업자가 이후 동종의 영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영업정지가처분, 손해배상 등의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가맹점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직업 선택의 자유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프랜차이즈 계약에 명시되어 있는 경업금지조항의 내용 프랜차이즈계약은 가맹본부가 가맹점...
한은 보고서 "신용카드 의무수납제도 완화 필요" 2013-04-03 16:42:08
부가가치 대부분을 카드이용자와 사업자가 독점했다. 카드를 거부할수 없는 가맹점은 수수료협상 등에서 사업자에게 을(乙)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의무수납제도가 폐지된 상황을 가정해보니 신용카드사들이 카드이용자뿐 아니라가맹점을 유치하려는 경쟁이 벌어졌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사용의 혜택이 줄어...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할부전환 시 항변권 행사 가능 조정결정 2013-03-27 16:02:59
사업자 또는 카드사의 책임으로 물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 경우 소비자가 잔여할부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a씨(30)는 2011년 6월8일 헬스장 이용대금 163만2500원을 bc카드로 일시불 결제하고, 일주일 뒤 결제방식을 24개월 할부로 전환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해당 헬스장이 폐업해 더이상...
소비자분쟁위 "전환 할부도 항변권 행사 가능" 2013-03-27 10:36:25
소비자가 할부로 물품·서비스를 구입하고서 사업자나 카드사의 책임으로 물품 등을 이용할 수 없게 되면 잔여 할부금 지급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말한다. 피해자 박모(30)씨는 2011년 6월 헬스장 사용료 163만2천500원을 BC카드로 일시불 결제하고서 1주일 뒤 24개월 할부로 전환했다. 헬스장은 지난해 8월...
"손으로 직접 요리한다더니"…외식업체 허위광고 제재 2013-03-25 12:00:31
총 92개(직영점 8개·가맹점 84개)다. 와라와라는 2006년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홈페이지와 직영·가맹점의 게시물에"냉동이나 가공 식품을 배제하고 손으로 직접 만드는 수작(手作) 요리를 원칙으로한다"고 광고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모듬전, 무침양념, 쭈삼불고기 등 72개 메뉴를 냉동·가공식품으로 조리해...
BC카드, 웹사이트 통한 가맹점 신규등록 개시 2013-03-22 10:26:17
가맹점 신규등록 업무를 25일부터 시작합니다. 이에 따라 사업자는 가맹점 신청 후 승인까지 2~3일 소요되던 대기시간을 24시간 이내로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회사측은 "가맹점 신청 후 대기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중소형가맹점의 매출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BC카드는 하반기부터...
<게시판> 비씨카드 웹사이트로 가맹점 등록 가능 2013-03-22 08:25:52
우편으로 서류를 접수해야 했다. 비씨카드로 가맹점을 신청하는 사업자는 신청 후 승인까지 기존 2~3일 걸리던 대기 시간을 24시간 이내로 줄일 수 있게 됐다. 여재성 비씨카드 프로세싱 본부장은 "신규 가맹점 중 98% 이상을 차지하는중소형 가맹점이 수혜대상이 될 것"이라며 "가맹점 신청 후 대기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신용카드 수수료 개편 3개월…"수수료 月20만원 덜 내는 게 어디예요" 2013-03-21 17:03:34
카드 가맹점 수수료가 작년 말부터 2.6%로 낮아지면서 한 달에 20만원 정도를 아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최씨는 “불황으로 손님이 줄고 있는 데 수수료라도 아낄 수 있어 위안이 된다”고 말했다.‘공정하고 합리적인 수수료 체계’를 만들기 위해 작년 12월부터 도입된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이 22일로 시행 3개월을...
큰소리 항의 '정여사'보다 말없는 '브라우니'가 더 무서워 2013-03-17 10:05:41
주세요.” 가맹점주들은 손님들의 이런 불평을 한두 번은 받아봤을 것이다. 시대추세를 보면 올해 가장 주의해야 할 게 바로 이것이다. ‘날선 사람’들이 많아지는 시대에 고객들의 불만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는 큰코를 다칠 수도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한 샤부샤부전문점에서 잇따라 일어났던 고객과의 분쟁은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