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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그린해운 예산, 실제 필요 수준의 10분의 1에 불과" 2024-09-26 13:33:30
있다.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의 친환경 연료는 무탄소 연료이지만, 생산과 저장 비용 등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기후솔루션 해운팀의 김근하 연구원은 "2030년 전후가 탄소중립 달성의 분수령인 만큼, 현재의 화석연료 기반의 연료 활용 계획과 이에 들어가는 사업 예산에 대한 전면 재검토와 비화석 연료로의...
동화엔텍, 대용량 수소압축기 첫 공개 2024-09-25 16:03:19
이는 수소 압축기의 전체 크기를 줄이는 데 기여했다. 동화엔텍의 PCHE type H2 Pre-Cooler는 이미 국내 시장에서 7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1년 H2 Meet 어워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동화엔텍은 1980년 선박용 열교환기로 시작해, 현재는 초저온 가스 핸들링 시스템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예정된 미래에 베팅하라…G5로 가는길 '7대 新산업'이 뛴다 2024-09-23 18:06:43
1번 타깃인 철강업에선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환원제철 상용화를 글로벌 경쟁 업체보다 앞당기는 게 관건이다. 그래야 2050년 넷제로 계획에 맞춰 점점 강화되고 있는 국내외 환경 규제를 뚫고 제품을 팔 수 있기 때문이다. 조선산업도 마찬가지다. 암모니아, 메탄 등을 연료로 쓰는 친환경 선박 건조 능력을 끌어올리...
한화오션 '탄소배출 제로' LNG선 美 공개 2024-09-20 18:11:12
선박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지만 이산화탄소가 나올 수밖에 없다. 한화오션이 공개한 가스 운반선은 LNG와 전기 추진 혼합 연소로 움직인다. 향후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혼합해 운항할 수 있도록 설계할 방침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에 따라 배를 운항할 때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제로(0)’로 낮춰야 한다는...
수소선박 시장 이끄는 부산, 첨단 R&D 플랫폼 문열었다 2024-09-19 18:09:15
부산항에 수소연료를 동력으로 삼는 선박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 연구개발(R&D) 플랫폼이 들어섰다. 부산대는 우암동 해양산업클러스터에 ‘친환경 수소연료선박 R&D 플랫폼’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부산대 수소선박기술센터(센터장 이제명)가 사업 총괄을 맡아 국비와...
美서 고객사 만난 김동관·정기선…친환경 선박 경영 박차 2024-09-19 17:48:02
글로벌 고객사를 만나 협력을 강화하는 등 친환경 선박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이번 행사에서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8만㎥급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해 기본인증(AIP)을 받았다고 19일 발표했다. 수소는 액체로 운송할 때 기체보다 부피가 800분의 1로 줄어 운송 효율이 10배 이상 높아진다. 이...
한화오션, 액화수소운반선 기본인증 획득…해상운송 상용화 눈앞 2024-09-19 08:58:04
이용해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수소가스로 전력을 생산한다. 이에 따라 선박의 운영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앞서 한화오션은 2022년 수소 저장설비 건조 분야 선두기업인 미국의 CB&I와 업무협약을 맺었고, 지난해에는 DNV도 이 협약에 참여했다. 이들 3사는 액화수소 운반선의 기본성능 및...
한화 해양·에너지 3사, '가스텍'서 무탄소 선박 기술 선보여 2024-09-12 09:17:28
등 차세대 친환경 선박과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부유식 LNG생산설비 등을 전시한다. 이번에 외부로 처음 공개되는 액화수소 운반선에 탑재된 액화수소 저장 탱크는 지난 2022년부터 미국 에너지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 맥더모트 자회사 CB&I와 협력해 개발됐다. 글로벌 에너지 장비 업체 한화파워시스템은 지난해...
선박가격 급등…'조선 슈퍼사이클' 왔다 2024-09-10 17:48:31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놨다. 슈퍼사이클은 친환경 선박이 이끌고 있다. 17만4000㎥짜리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건조 가격은 지난달 말 척당 2억6200만달러(약 3500억원)로 2020년 12월(1억8600만달러)보다 40.9% 올랐다. 글로벌 해운사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지키기 위해 LNG, 메탄올, 수소...
"16년 암흑기 되풀이 안한다"…빅3, 사업 다각화 전념 2024-09-10 17:47:42
만들거나 선박 수리를 하던 기업들이 선박 건조업체로 변신했고, 조선업과 무관한 기업도 소형 조선소를 인수한 뒤 공격적으로 설비를 확장했다. 이런 과잉 공급은 조선업 침체가 시작되자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독을 공격적으로 늘린 STX조선 등이 문을 닫으면서 2008년 1020개까지 증가한 글로벌 조선사는 2022년 382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