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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나면 대책 없다"…선박도 전기차 '문전박대' 2024-08-13 11:34:46
싣지 않기로 했다. 다만 하이브리드차와 수소차는 선적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전기차 화재 매뉴얼과 소화 설비를 갖추고 있으나 완벽한 진압 장비가 존재하지 않아 승객의 안전과 원활한 운항을 위해 전기차 선적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울릉크루즈는 앞서 지난달 22일부터 울릉 사동항과 포항 영일만항 사이를...
HD현대인프라코어, 수소엔진 발전기 국산화 나선다 2024-08-08 15:40:02
유망시장이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 발전 시장은 2023년 1588억 달러(약 219조원) 규모에서 2028년 2579억 달러(약 355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세계 최초로 청정수소 발전 입찰 시장을 개설하기도 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실증...
커지는 친환경 선박시장…선점 경쟁 '후끈' 2024-08-07 16:07:06
비율로 나눠 먹고 있다. 친환경 선박에 들어가는 화물창 국산화도 국내 조선사들이 공들이는 대목이다. 석유를 싣는 유조선의 화물창은 누구나 생산할 수 있지만 LNG를 초저온 상태로 저장하거나 수소를 암모니아로 바꾼 뒤 보관해야 하는 친환경 선박의 화물창은 프랑스 GTT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국내 조선 3사는 LNG...
HD한국조선해양, ESG '잰걸음'…친환경·주주환원 등 평가 상향 2024-08-06 06:00:01
▲선박 자율운항 가속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미래 재생에너지 운송을 위해 암모니아와 LNG, 수소 등 다양한 대체 연료 추진 및 발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무탄소 암모니아 연료로 추진되는 세계 최대 9만m3급 암모니아 운반선, 세계 최대 4만m3급 액화수소 운반선 등을 수주했다. 또 선박 전동화를 위해...
'기업애로지원단' 띄운 부산…투자유치 '속도' 2024-07-31 18:39:23
배터리 제조 공장을 설립 중인 금양과 선박 크레인 관련 연구개발 캠퍼스 투자를 확정한 오리엔탈정공을 방문했다. 시 관계자는 “투자 유치 후 행정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해 고위 간부가 직접 나선 것”이라며 “전기 및 공업용수 공급 문제, 연구개발 캠퍼스 부지 공급 시기와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가스통의 추억…LPG도 미국산 물량 '지붕 뚫고 하이킥' [원자재 이슈탐구] 2024-07-29 03:42:26
LPG 수요와 더불어 최근엔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하는 데도 LPG가 대량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다만 미국의 공급 증가에도 국제유가 등의 영향으로 국내 LPG 가격은 크게 내려가지 않고 있다. 자동차 LPG 충전소 기준으로 가스 가격은 지난주 평균 리터당 982원으로 연초 리터당 970.7원에 비해 오히려 오른...
"수익성 높이자"…친환경船 엔진·화물창 독립 나선 조선사 2024-07-28 18:28:10
비해 30~40% 비쌀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 선박에 들어가는 화물창 국산화도 국내 조선사들이 공들이는 대목이다. 석유를 싣는 유조선의 화물창은 누구나 생산할 수 있지만 LNG를 초저온 상태로 저장하거나 수소를 암모니아로 바꾼 뒤 보관해야 하는 친환경 선박의 화물창은 프랑스 GTT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국내 조선...
'금속공 핵연료' 쓰는 미니원전 상용화 임박 2024-07-28 17:17:01
비경수형 SMR은 발전 외에도 청정수소 생산, 사용후 핵연료 재활용, 선박·우주선 엔진 등 쓰임새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HTGR의 대표 주자인 Xe-100 1기의 전기 출력은 80㎿(메가와트). 대형 트럭으로 이송할 수 있는 사이즈다. 모듈 원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4기를 한 묶음으로 설치해 작은 도시 하나가 쓸 수...
'대세' 된 친환경 선박…조선업계, 엔진·화물창 '국산화' 시도한다 2024-07-26 16:27:00
엔진 가격에 30%에 달한다. 친환경 선박에 설치되는 화물창 기술의 국산화도 조선사들이 주목하고 있는 과제다. 주로 석유만을 싣고 다니던 예전의 화물창은 기름을 단순히 넣어놓기만 하면 돼 높은 기술을 요구하지 않았다. 하지만 LNG를 초저온 상태로 넣거나, 수소를 암모니아로 전환해 저장해야하는 친환경 선박의...
국가전략기술 R&D 세액공제 3년 연장…시설 임차료 포함 2024-07-25 17:40:31
선박 건조 등에 재투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톤세제도를 연장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국내에 2005년 5년 시한의 일몰제로 처음 도입한 뒤 2009년, 2014년, 2019년 연장했다. 기준선박(국적선사가 소유한 선박)은 t당 1운항일 이익을 현행과 같이 유지하되 용선은 30% 할증하기로 했다. t당 1운항일 이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