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포스코그룹, 경남 양산에 전기차용 고체전해질 공장 착공 2022-03-14 13:43:14
전해질 공장을 착공한다고 밝혔다. 전고체전지는 리튬이온전지(LiB, Lithium-ion battery)의 4대 소재인 양·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중 전해액과 분리막을 고체상태의 이온전도 물질로 대체한 차세대 전지를 말한다.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전고체전지 시장은 2030년부터 본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고체전지는...
첫 행보로 전고체 찍은 포스코홀딩스…차세대 배터리 전해질 생산 나선다 2022-03-14 11:18:15
하반기부터 연산 24t의 고체전해질을 생산할 예정이다. 연간 1000여대의 전기차에 들어가는 양으로, 아직 극초기 단계인 고체전해질 시장에선 세계 최대 규모다. 향후 시장 성장 속도에 맞춰 기술을 개발하고, 생산 능력도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전고체전지는 리튬이온전지의 4대 소재인 양·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중...
포스코그룹, 경남 양산에 전기차용 고체전해질 공장 착공 2022-03-14 11:00:02
고체전해질 업체인 정관과 공동 출자해 설립한 합작법인인 포스코JK솔리드솔루션은 이날 경남 양산시에서 고체전해질 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 전고체전지는 리튬이온전지의 4대 소재인 양·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가운데 전해액과 분리막을 고체상태의 이온전도 물질로 대체한 차세대 전지다. 가연성이 높은 전해액을...
코오롱, 수소경제 밸류체인 구축 가속페달 2022-02-21 15:41:43
수소연료전지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고분자전해질막(PEM)도 지난해 국내 최초로 양산설비를 갖췄다. PEM과 전극을 결합한 부품인 막전극접합체(MEA)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전기발생장치)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핵심 부품이다. 코오롱글로벌은 육상과 해상풍력발전 사업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해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 소재 잡아라'…주요 기업 투자 경쟁 가열 2022-02-12 07:30:00
계획이다. 배터리 4대 핵심 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이다. LG화학은 지난달 경북 구미의 양극재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2026년까지 한국, 중국, 유럽, 미국을 연결하는 4각 생산 체제를 구축해 양극재 생산 능력을 26만t(톤)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화학은 분리막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지난해...
코오롱, 땅에 묻으면 자연 분해…친환경 소재 투자 강화 2022-02-08 15:23:57
고분자전해질막(PEM)도 지난해 국내 최초로 양산설비를 갖췄다. PEM과 전극을 결합한 부품인 막전극접합체(MEA)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전기발생장치)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핵심 부품이다. 코오롱 글로벌은 육상과 해상풍력발전 사업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해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린 수소는...
2차전지 효율 떨어뜨리는 '뒤틀림 현상' 해법 찾았다 2022-01-28 15:59:14
수계 고농도 전해질에서 얀-텔러 효과를 제거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 교수는 “과거엔 얀-텔러 효과를 피하는 것이 과학적으로 어렵다고 여겨졌지만 최근엔 기술 축적으로 이 효과를 없애는 다양한 연구가 2차전지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사업 지원을 받은...
차세대 설계도가 고스란히 중국 손에…'배터리 패권' 중국의 위협 [박동휘의 인(人)사이드] 2022-01-27 11:53:06
수 있고요. 분리막과 전해질도 다양한 지역에서 공급이 가능합니다” ▶(강)“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이 배터리의 4대 소재에요. 양극을 제외하면 공급망 취약성이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양극재의 비중이 전체 비용의 절반 이상입니다. 전구체를 내재화해야하는데 비용 구조상 외주를 줄 수 밖에 없어요....
KERI, 전고체전지 음극 제조 기술 선보여 2022-01-17 13:31:27
‘전해질’을 기존 가연성의 액체에서 화재나 폭발의 위험성이 낮은 고체로 대체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고체전지의 음극 소재로 ‘리튬금속(Li-metal)’이 사용되고 있는데 문제는 충·방전을 거듭할수록 리튬 표면에 나뭇가지 모양의 형태로 리튬이 자라나는 일명 ‘수지상(dendrite) 성장’이 발생해 내부 단락을...
"한번 충전으로 800㎞"…국내 연구진 개발한 `꿈의 배터리` 2022-01-13 13:13:18
있는 전해질을 화재 위험성이 높은 액체 대신 고체로 바꾼 것으로, 화재·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는 미래기술 전지다. 현재 상용화된 리튬이온전지(Li-ion battery)보다 에너지밀도가 높아 대용량 충전이 가능해 자동차 주행거리를 늘리고 안전 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 `꿈의 배터리 기술`로 불린다. KAIST 생명화학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