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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위 죽였다"…총 들고 자수한 장모, 알고 보니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5-05-24 09:23:48
최고 권위 미술전인 베네치아비엔날레가 이들을 집중 조명(2022년)했고, 미술시장에서 가장 가파르게 가격이 뛴 그림들도 이들의 작품이니까요.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화가들에게는 공통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멕시코 출신이거나, 멕시코에서 작품 활동을 했다는 겁니다. 왜 멕시코는 이렇게 ‘초현실주의 명가’가 된...
김환기·김창열·박서보·이우환…뉴욕에서 온 '4色 편지' 2025-05-15 17:32:20
해 기획한 제56회 베네치아 비엔날레의 ‘단색화 그룹전’은 한국 현대 미술을 세계에 알리는 역사적인 대전환이 됐다. 10년 전 열린 이 전시는 지금도 미술계에서 회자된다. 한국의 미술계조차 단색화를 단순히 ‘미국 미니멀리즘의 한국적 해석’이라고 여기던 것에 큰 돌을 던졌기 때문이다. 뿌리 깊은 미적 전통에서...
LG구겐하임상 김아영 작가 "AI 발달로 예술 본질적 변화할 것" 2025-05-12 01:00:01
미술계에서 차세대 작가로 주목받았다. 2015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본전시에 참여했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미술 부문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받았다. 최근 몇년간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상을 받았다. 2023년에는 영상 작품 '딜리버리 댄서의 구'로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세계 최대 미디어아트...
AI로 그린 상상 속 미래…뉴욕 아트위크 뒤흔들다 2025-05-08 17:00:50
미디어아트 작가 그는 최근 몇 년간 베네치아, 아시안아트, 광주 등 주요 비엔날레를 통해 가장 주목받는 작가 반열에 올랐다. 2023년 세계 최대 규모의 미디어아트 어워드 ‘프리아르스 일렉트로니카’에서 최고상인 골든니카상을 한국인 최초로 받았다. 이번 LG구겐하임어워드는 그중에서도 특별하다. 기술을 활용해...
블루스 리듬 속 막걸리를 들이켜니…피치 못할 인생의 맛이 느껴졌다 2025-05-05 17:14:13
‘올해의 작가’(2007)로 선정되고, 작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한국관 30주년 전시에 작품을 선보이고, 리움미술관과 미국 뉴욕현대미술관(MoMA) 등이 그의 작품을 소장한 건 바로 이런 톡 쏘는 예술세계를 인정받은 결과다. 정연두의 시선으로 다시 보면 막걸리와 블루스는 꽤 잘 어울리는 한 쌍이다. 아래로부터 올라온...
[데스크 칼럼] 임윤찬이 한예종을 떠나는 이유 2025-04-22 17:48:45
관심은 최근 몇 년 새 클래식과 미술 등 순수예술 분야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한국의 젊은 연주자들이 세계 유수의 콩쿠르를 휩쓸고 있고, 한국 작가들은 베네치아비엔날레 등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K클래식과 K아트는 더 이상 소수의 재능으로만 유지될 수 없다. 국가 차원에서 예술 인재 육성 전략을...
식민주의, 환경파괴…소외된 미술이 피어나다 2025-04-16 17:15:50
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상파울루 비엔날레와 베네치아 비엔날레 본전시 등에서도 소개됐다. 정지웅 글래드스톤 어소시에이트 디렉터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다양성 정책을 폐기하려는 기조가 짙어지자 그의 작품을 찾는 수요가 오히려 늘었다”고 했다. 이번 국내 전시는 아시아에서 열린 그의 첫 개인전이다....
[이 아침의 작가] 풀과 낙엽·꽃잎으로 빚은 '자연국가' 2025-04-13 18:27:34
일본에서 활동하며 두각을 드러냈고, 1995년 베네치아비엔날레 미술전에 일본관을 대표하는 작가로 참여했다. 2016년에는 비무장지대(DMZ)의 생태계를 주제로 제작한 작품을 통해 베네치아비엔날레 건축전 본전시에 초청받기도 했다. 지금 서울 사간동 국제갤러리 2,3관에서 열리고 있는 ‘자연국가’는 최재은이 어떤 작가...
검은 캔버스 위에 새겨진 아마존 착취의 역사 2025-04-02 16:33:10
25점이 걸렸다. 그동안 상파울로 비엔날레, 베네치아 비엔날레 본전시 등에서 에스벨을 띄엄띄엄 만난 사람이라면 작가의 생애를 한눈에 돌아볼 기회다. 에스벨은 라틴아메리카의 원주민인 마쿠시 부족 출신이다. 처음부터 미술가의 길을 걸었던 것은 아니다. 전기 설비 회사에 취직한 뒤 브라질 전국을 돌아다니며 원주민...
"접으면 쓰러지지 않는다"…강철로 빚은 '접힌 조각' 2025-03-30 17:17:44
베네치아 비엔날레에 출품한 ‘프로젝트21-내추럴 넷’의 중량감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당시 작가는 아크릴 구조물과 물을 채운 수조, 컴퓨터 모니터, CCTV 등을 활용한 설치 작업으로 한국관 1·2층 사이 나선형 계단 주변을 꾸몄다. 반응은 뜨거웠다. 2001년 파리 오데옹5갤러리에서 열린 그의 개인전을 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