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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아시아 선사들의 생존전략 2023-10-24 17:56:59
이것이 한국 정기선 해운의 현주소다. 앞으로 원양 정기선 해운은 미주 항로와 유럽 항로의 경우 1만8000TEU 이상인 대형선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지난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운임이 폭증한 것이 얼라이언스라는 선사 연합체가 인위적으로 선복량을 조정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어 얼라이언스에 대한 감시...
다가오는 日오염수 방류…해수부, 수산물·평형수 안전관리 사활 2023-06-11 07:00:01
원양산, 연근해산, 양식산을 포함해 '생산단계'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에 한창이다. 지난해 5천441건이었던 방사능 검사를 올해 8천건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시작한 2011년 3월부터 현재까지 실시한 2만9천건에서 방사능 기준치가 초과된 사례는 없었다. 국민이 직접 수산물에...
[천자칼럼] 태평양도서국 2023-05-11 17:52:46
1960~1970년대 참치잡이 배를 타고 나왔던 사람들이다. 원양어업계는 한국의 첫 원양선을 1958년 1월 부산에서 출항한 제2, 3 지남호로 친다. 앞서 제1 지남호가 인도양까지 시범 조업을 다녀오긴 했지만, 뱃길로 약 9000㎞나 되는 아메리칸사모아로 향한 제2, 3 지남호가 ‘최초’라는 것이다. 변변한 수출품이 없던 시절,...
[시론] HMM 새 주인의 조건 2023-04-10 17:58:37
선사가 독자 서비스를 하면 기존 유럽 항로, 미주 항로에서의 운임 질서가 무너지고 엄청난 혼란이 올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컨테이너 신조선의 건조가 시작되고 시장 투입이 가시화하면서 비로소 우리는 얼라이언스에 가입했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테리어 제품과 전자제품 수요가 급증했다. 항만과 내륙...
인천·경인항 선사·화주·포워더 12억 인센티브 2023-03-24 11:27:11
위해서다. 시는 인천항과 경인항의 신규항로 개설, 물동량 증대 및 고부가가치 화물 유치 등을 위해 인천항만공사(IPA)에 10억원, 한국수자원공사에 2억원을 배분하기로 했다. 인천항의 인센티브는 선사와 화주·포워더로 나눠 제공된다. 선사는 신규·원양항로, 물동량 증가, 환적에 따라, 화주·포워더는 전략 지역,...
[전준수의 해양 콤파스] 동남아 항로 정기선사의 운송권 강화해야 2023-03-15 17:38:47
아시아와 중동 항로로 전배됐다. 동남아시아 항로는 한국 국적 선사들이 한국 화주의 편의와 항로 특성에 맞는 중소형 선박으로 운항하고 있다. 한국 화주의 수요에 맞추는 스케줄과 적정한 운항횟수 유지, 운송 기간, 다양한 국내 항구 기항, 화물 수요가 충분하지 않을 때도 한국 항구 기항을 회피하지 않는 신뢰를 형성...
글로벌 '녹색항로 전쟁' 치열…한국도 뛰어든다 2022-11-15 18:16:43
내 녹색항로 구축을 목표로 한 ‘그린 시핑 챌린지(Green Shipping Challenge)’ 캠페인을 내놨다. 2030년까지 무탄소 선박 비중을 전 세계 원양 선대의 5%로 높이고, 화물의 10%를 무탄소 선박으로 실어나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LA~상하이 노선은 미국 측 제안을, 싱가포르~로테르담 노선은 유럽 측 제안을 수용한...
"제2 한진해운 사태 막자"…정부, 해운 지원 3조 투입 2022-11-04 17:59:33
강화하기 위해 선종·항로·규모 등으로 선사들을 구분해 군(群)별 위기대응체계도 구축한다. 과거 한진해운이 해운 호황기 때 높은 가격에 맺은 용선 계약으로 인해 유동성 위기에 빠져 파산한 과거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정부가 직접 선주사가 돼 해운업이 불황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이다. 정부는 이...
"한진사태 재발 막는다"…국적선사에 최대 3조원 지원 2022-11-04 07:30:01
항로를 조정한다. 해운시황에 따른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종·항로·규모 등으로 선사들을 구분해 군(群)별 위기대응체계도 구축한다. 주로 활용되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한국의 해운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판단 하에 한국형 컨테이너 운임지수(KCCI)를 개발했으며 이달부터 매주 공표한다....
[윤명철의 한국, 한국인 이야기] 해양환경·전선·정보력 활용한 전략·전술 천재…다른 민족에게 자랑할 수 있는 역사와 신화 남겨 2022-07-25 10:00:07
일본의 ‘안택선’ ‘관선’ 등은 원양용인 데다 선체가 삼나무여서 내구성이 약했다. 따라서 크고 단단한 판옥선이나 거북선으로 충돌 작전을 펼 수 있었다. 거기에 이순신 장군은 뛰어난 정보력을 바탕으로 가능한 한 수적으로 우수한 상태에서 전투를 벌였다. 아울러 이순신 장군은 조선 수군에게 익숙한 해양환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