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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재 한꺼번에 덮쳐"…車 부품사 한달 만에 41곳 사라졌다 2025-10-26 17:49:03
부담을 키우는 요소다. 자동차업계에선 해운업체가 언젠가 입항 수수료 분담을 요청할 것으로 걱정하고 있다. 영세한 2·3차 업체는 줄도산 위기에 내몰렸다. 정동만 국민의힘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8월 기준 국내 중소 자동차 부품사는 전달 대비 41곳 줄었다. 지난해 기준 국내 자동차...
국내 해운사, LNG 운송률 70%로 대폭 늘린다 2025-10-21 17:45:21
FOB에서 DES로 바꾸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중국 해운사는 국유 은행에서 한국보다 3~4%포인트 낮은 금리로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고, 이 자금을 다시 선박 건조에 투입하면 법인세 혜택도 받는다”며 “가스공사의 입찰 과정에서 이런 경쟁국 해운사보다 낮은 가격을 써내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정부, 내년부터 '마스가' 상징 K-조선 테크 얼라이언스 가동 2025-10-20 07:40:01
동향, 자율운항 기술 수준, 업계 수요 등을 고려해 해운업계 인센티브 필요성을 검토한다. 하천 등 내수면 선박 자율운항 기술 실증을 위해 '규제 샌드박스'도 추진한다. AI 로봇 분야에서는 내년 산업현장·공공분야 실증 확대를 위한 신규 사업, AI 로봇 기술 개발 목적의 원본 데이터 활용을 위한 개인정보보...
트럼프 제재협박에 '기후변화 대응' 세계 해운 탄소감축 중단(종합) 2025-10-18 15:16:22
큰 후퇴로 여겨진다. 글로벌 해운업의 친환경화 및 탈탄소 가격 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해온 유럽연합(EU), 브라질 등에도 타격이다. 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성명에서 "유감스럽다"며 "2050년까지 국제 해운을 온실가스 넷제로의 길로 이끌, 야심 차고 과학에 기반을 둔 글로벌 프레임워크를 확보하는 데 굳건히 전념할...
트럼프 공개반대에…IMO, 해운 온실가스 감축조치 연기 2025-10-18 02:00:02
큰 후퇴로 여겨진다. 글로벌 해운업의 친환경화 및 탈탄소 가격 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해온 유럽연합(EU), 브라질 등에도 타격이다. 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성명에서 "유감스럽다"며 "2050년까지 국제 해운을 온실가스 넷제로의 길로 이끌, 야심 차고 과학에 기반을 둔 글로벌 프레임워크를 확보하는 데 굳건히 전념할...
해상 운임 50% 급락…3조 투자한 HMM 운명은 2025-10-17 14:53:50
3년 사이입니다. 해운업은 전형적인 사이클 산업입니다. 이 기간 안에 업황이 반등할 거라는 확신이 있는 것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최근 사례를 보면 예측이 매번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해운업은 호황기였죠. 곧 시장은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상 운임 50% 급락…3조 투자한 HMM 운명은 2025-10-17 14:40:00
3년 사이입니다. 해운업은 전형적인 사이클 산업입니다. 이 기간 안에 업황이 반등할 거라는 확신이 있는 것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최근 사례를 보면 예측이 매번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해운업은 호황기였죠. 곧 시장은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국제해사기구 회원국에 '선박 배출규제 반대하라' 촉구 2025-10-17 04:19:38
따르면 프레임워크는 글로벌 해운업계 다수가 지지하고 있으며 오는 17일 채택에 필요한 회원국 3분의 2 이상의 지지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미국이 채택 절차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데 미국의 요구대로 하면 프레임워크 채택이 복잡해지고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고 더타임스는 보도했다. bluekey@yna.co.kr (끝)...
UN “2024년 탄소 농도…관측 사상 최대치” [ESG 뉴스 5] 2025-10-16 17:34:15
2030년부터 해운업계 연간 부담이 약 1조4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또 기후솔루션은 "한국 정부는 이미 ‘2050 국제해운 탄소중립’을 선언한 만큼, 이번 특별회기에서 중기조치 채택에 찬성표를 던지고 조선·해운사 규제 대응 지원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승균 한경ESG...
해운 탄소요금제 도입 땐…업계 '年 1.4조 폭탄' 2025-10-15 18:00:56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유럽과 미국 내 해운업계, 기후단체 등에서는 제도 채택을 지지하는 여론이 커 도입이 확실시된다”고 전망했다. 선박 등급은 사용 연료의 온실가스 집약도(GFI)에 따라 분류된다. 감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t당 탄소 요금 100~480달러를 내야 한다. 반면 목표를 초과 달성한 해운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