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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국회대로' 지하화 나선다…상부에는 서울광장 8배 선형공원 조성 2020-01-09 10:02:19
서부지역의 관문이자 서울과 경기·인천을 잇는 주 간선도로다. 1968년 우리나라 최초 고속도로인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으로 개통한 이후 인적·물적 자원을 수송하며 과거 산업화와 국가 성장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지난 50여 년 동안 국회대로 주변으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국회대로는 자연스레...
[연합시론] '광역교통 2030' 비전, 재원대책·수도권 과밀화도 살펴봤어야 2019-11-01 11:55:45
비전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수도권 서부지역에 광역급행철도(GTX)를 건설하고, 서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 지하 40m 아래에 대심도 지하도로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기존 광역철도 노선인 4호선 과천선 등에 급행열차를 도입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노선에는 처음부터 급행열차가 다닐 수 있게...
수도권 서부에 GTX-D 건설 추진 2019-10-31 17:37:40
세 개 노선에서 소외된 수도권 서부지역에 급행철도를 놓는 안이다. 주요 간선도로 밑을 달리는 대심도 지하도로도 검토한다. 자유로와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부산 사상~해운대 도로 등에 지하도로를 뚫어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하지만 지역 민원 사업을 총망라하고 있는 데다 경제성도 따져보지 않은...
광역교통 확충, 서울과밀 해소하나…실현가능성·재원조달 관건 2019-10-31 14:45:10
2030' 비전을 발표했다. 비전에는 수도권 서부권에 광역급행철도(GTX) 신규 노선 검토, 광역철도 급행 운행 비율 확대, 트램-트레인 도입 검토, 주요 간선 상습정체 구간 해소를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검토, M버스 운행지역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 2020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 운행 등의 내용이...
수도권 서부에 GTX-D 노선…강변북로·올림픽대로엔 지하도로 2019-10-31 10:00:00
수도권 서부에 GTX-D 노선…강변북로·올림픽대로엔 지하도로 국토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 2030' 비전 선포 인천2호선 신안산선 연결·9호선 강일∼미사 연장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정부가 2030년까지 서울-경기도 등 대도시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한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올림픽대로에 대심도 지하도로…수도권 달리는 2층 전기버스 2019-10-31 09:54:15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 대심도 지하도로가 설치되면 지하부는 자동차 주행도로로, 지상부는 간선급행버스(BRT)나 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차로로 활용된다. 하지만 이미 지하도로 공사가 진행 중인 서부간선도로에서 공사 때문에 극심한 정체가 벌어지고 있어 가뜩이나 한낮에도 정체가 심한 이들 간선도로의 정체...
서울시 도심터널 공사 잇따른 거짓 해명, 왜? 2019-09-19 17:39:05
서울시 측은 주민들의 이같은 지적 이후에야 서부간선지하도로와 같은 양방향 터널에서는 1년에 1.5회 이상 화재사고가 날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거짓 해명이 드러난 이후에도 정작 비상시에 필수적인 비상배연구 설계 강화나 변경 없이 공사는 진행중입니다. <인터뷰> 토목업계 관계자(변조) "(그럼 지금 서울시...
"과학적으로 안 되는데…" 수백억 들여 터널 공기질 잡겠다는 서울시 2019-09-18 17:40:11
건설이 한창인 서울시 제물포터널과 서부간선지하도로. 들어가는 돈만 1조원 규모, 총 길이 10㎞에 달하는 이 장대터널들에는 환풍구 대신 미세먼지 제거설비와 유해가스 정화장치가 들어갑니다. 도심을 관통하는 터널이기 때문에 이 곳에서 발생한 매연이 시민들의 주거지역으로 퍼져서는 안 된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전체...
권수정 서울시의원 "제물포터널 매연 정화시설 검증 부실" 2019-05-10 14:25:04
"시는 부실 검증에 예산을 낭비했고 지하도로 인근 주민 수십만 세대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이뤄진 검증 절차의 중단과 주민 의견 수렴,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면담을 시에 요구하면서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물포터널과 서부간선지하도로는 총사업비 1조원 규모의 민자...
[인천 원도심 부흥] ③ '출퇴근 3시간'…신속한 대중교통망 확보 필요 2019-02-06 07:00:11
서구 검단까지 18.21km 길이의 지하도로를 민간투자사업으로 건설하는 계획은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나와 2016년 제안 이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신월IC까지 9.97㎞ 구간에 지하도로 6차로를 조성하고 상부 도로를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사업도 민간사업자의 제안내용을 토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