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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2차보복] 기계·자동차·ICT '발등에 불'…비상경영 돌입 2019-08-02 10:43:30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은 의존도가 높지 않지만, 파우치 필름과 바인더 등 일부 공정용 소재의 일본 의존도가 80%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096770] 관계자는 다만 "사업부에서는 일본에 의존하고 있는 품목들은 규제 대상에 해당할 가능성이 작다고 보고 있다"면서 "긴장감을 높여...
일본, 韓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미래 수소차 방해해도 "끄떡없다" 2019-08-02 10:25:25
배터리 원가의 90%를 차지하는 4대 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이 있다. sne리서치는 보고서를 통해 "배터리 4대 핵심소재의 일본 의존도는 높지 않고 대체재 역시 많다"고 평가했다.일본 기업이 세계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소재도 있다. 배터리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파우치 필름은 일본 dn...
'구미형 일자리'로 고용창출·국산화 두마리 토끼 잡는다 2019-07-25 18:33:12
핵심 원재료(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중 하나로 배터리 재료비의 약 40%를 차지한다. 기술장벽이 높은 만큼 부가가치가 커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B3에 따르면 자동차용 전지 시장 규모는 올해 116GWh에서 2025년 569GWh까지 급증할 것으로 보여 핵심소재인 양극재 시장 역시 폭발적인 성장이...
광주 이어 구미에 '2호 상생형 일자리' 출범…LG화학, 5000억 투입 배터리 소재공장 짓는다 2019-07-25 17:21:50
적혀 있다. 양극재는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과 함께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4대 핵심원재료 중 하나다. 배터리 재료비의 4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가장 중요한 원재료로 꼽힌다.2024년 완공될 구미 양극재 공장은 연간 6만t 규모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고성능 순수 전기차(ev) 기준 약 50만 대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단독] 일본 '백색국가' 총구, 한국 미래 모빌리티까지 정조준 2019-07-25 09:30:51
기술인 막전극접합체(mea)에서 원하는 이온만 통과시키는 전해질 막 ‘멤브레인’의 원천기술이 한국에 없습니다. 일본,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택 제작 단가의 절반을 차지하는 기술이기에 그만큼 일본이나 미국 유럽 등엔 고부가가치 수출품들입니다.뉴스래빗 분석 결과 대일 의존도가...
'非화이트국 통제리스트' 보니…"자동차·배터리도 위험군" 2019-07-16 17:43:14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배터리 전해질 막이라든지, 또 자동차에 들어가는 정밀 소재를 만드는 기계류가 일본제들이 워낙 많아요. 이 일본제들은 당장 피해는 없더라도 장기전으로 되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요." 실제로 국내 자동차업계 관계자도 "이번 일이 장기화 할 경우 미래차 개발이 1년 정도 차질...
반도체만? 스마트폰·TV도 日이 소재 끊으면 '위태' 2019-07-15 14:50:01
4대 소재(양극재·음극재·전해질·분리막)는 일본에서 수입한다. 양극재는 대부분 일본 니치아화학공업으로부터, 음극재는 미쓰비시화학 제품을 쓴다. 일본은 글로벌 2차 전지용 음극재 시장의 90%를 장악하고 있다.특히 핵심 소재로 꼽히는 배터리 분리막은 거의 전량 일본 아사히가세이와 도레이에서...
21세기 이소룡이 된 키아누 리브스…초여름 더위 날릴 '액션 끝판왕' 2019-06-20 16:41:18
막에 가로막히고 만다. 킬러가 유리를 피해 반격하자 존 윅은 나가떨어진다. 그 타격감은 스크린 바깥으로 전해질 만큼 강력하게 느껴진다. 돌파구를 찾은 존 윅이 킬러를 제압한 뒤 위층으로 올라가니 더 강한 상대가 기다리고 있다.여기서 존 윅은 마치 ‘21세기 이소룡’ 같다. 유리의 방은 1970년대 액션스타...
이산화탄소 녹여 전기·수소 만든다?…배터리의 무한 진화 2019-06-07 17:44:54
이온(hco3-)으로 변환되는 과정에 주목했다. 전해질(물)을 산성화시키면서 전자의 흐름을 빠르게 해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다. 이산화탄소를 녹여 이 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은 효율이 낮고 폭발 위험이 있었다. 충·방전을 반복하면 전극이 막혀버리는 것도 문제였다.연구팀은 수산화칼륨 또는 수산화나트륨이 ...
'지구온난화 골칫거리' 이산화탄소 먹고 전기·수소 생산…배터리의 무한 진화 2019-06-07 14:51:32
변환되는 과정에 주목했다. 전해질(물)을 산성화시키면서 전자의 흐름을 빠르게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원리다. 그러나 이산화탄소를 녹여 이 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은 효율이 낮고 폭발위험이 있었다. 충·방전을 반복할 경우 전극이 막혀버리는 것도 문제였다.연구팀은 수산화칼륨 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