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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억 벌 줄 알고 직장도 관뒀는데"…유튜버 얼마 버나 봤더니 2025-03-05 11:09:25
부족'(10.3%)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필요한 지원 정책으로는 '제작비 지원'(42.5%)이 가장 높았으며, '장비 지원'(15.3%), '제작 공간 지원'(12.9%), '사무 공간 제공'(11.6%), '교육 지원'(9.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
"이대로면 3년 안에 다 죽는다"…한국 드라마에 '폭탄 경고' [위기의 K콘텐츠②] 2025-03-05 08:28:37
OTT…"각기 다른 사업 모델로 봐야" 늘어난 제작비를 글로벌 OTT만 보전해 줄 수 있는 한국 콘텐츠의 특이한 제작 구조는 이해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숙제로 거론된다. 과거 영화, 드라마, 웹드라마는 각자 다른 제작 방식과 수익 모델로 나름대로 밸류체인(가치사슬)을 쌓아왔다. 사업이 다른 만큼 출연료,...
中 분위기 심상치 않더니 '들썩'…한 달 새 주가 40% 뛰었다 [종목+] 2025-03-04 07:40:55
않지만 지난해 4분기 CJ ENM의 TV 광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6% 증가하며 턴어라운드(개선)됐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듯, 광고 판매의 점진직 회복세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현지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부터 수목 슬롯이 재개됨과 동시에 제작비 절감 효과가 가시화되며 외형과 수익성 모두...
시청률 때문에 폐지됐는데 '넷플릭스 1위'…KBS 발칵 [김소연의 엔터비즈] 2025-03-01 06:36:01
시청률로 방송사의 매출과 직결되는 광고 판매 등엔 부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홍김동전' 뿐 아니라 몇몇 예능 프로그램은 현재 높아진 제작비로 "만들수록 적자"라는 말이 나왔다. 시즌제 예능이 나오고, 시청률이 나오면 바로 종료되는 것도 이러한 현실적인 이유 때문이다. 높은 화제성에도 시청률을 이유로...
"일감 끊긴지 오래" K애니 유망업체도 직원 3분의 1 줄여 2025-02-23 17:56:03
수 있는 광고 수익이 사라지자 중소 애니메이션업계의 자금줄이 말라갔다. 국내 중소 애니메이션업체 임원은 “키즈 콘텐츠의 유튜브 조회수 1회에 1원 수준이던 광고 정산비가 2019년 이후 0.2원으로 줄었다”며 “하루아침에 매출이 5분의 1토막 나면서 5인 미만 애니메이션기업이 문을 닫거나 아예 업종을 바꾸는 일이...
삼성증권 "CJ ENM, 올해 이익 개선 전망…티빙 성과 확인 필요" 2025-02-13 08:30:05
TV 광고 매출은 증가했지만, 티빙은 KBO 시즌 종료 등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피프스시즌은 제작 스케일이 큰 작품을 비롯해 납품 편수가 여타 분기 대비 많아 매출은 커진 데 비해 영업이익은 80억원에 그쳤다"며 "(커머스 부문은) 모바일라이브커머스(MLC) 거래액 고성장에도 관련...
넷플릭스의 쌍끌이 전략, 본업도 1등인데 '스포츠 중계'에도 눈독 2025-02-10 16:31:28
시간 등 중간 시간마다 자연스럽게 광고를 내보낼 수 있어 광고 효과도 크다. 드라마, 영화 등에 비해 스포츠 중계가 제작비 부담이 적다는 것도 장점으로 통한다. 실제 넷플릭스는 지난해 8월 천정부지로 치솟는 제작비 때문에 '업계 생태교란종'이라는 비판을 받자 제작사와 배우 등에 '출연료 제한'이라...
"1분 만에 홀딱 빠질 줄은"…게임만 하던 30대 직장인도 '깜짝' [김소연의 엔터비즈] 2025-02-08 12:28:10
"최근 천정부지로 제작비가 상승한 상황에서 숏폼 콘텐츠는 적은 비용,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라는 평가"라며 "국내에서는 아직 시작 단계지만, 숏폼의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다양한 기획을 하는 분위기다. 최근엔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유명 드라마 작가도 숏폼 기획에 참여했다고...
LG전자, 美사옥에 'LG 매그니트'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열어 2025-02-06 10:00:02
없애고 제작비와 비용 등을 절감했다. LG전자는 향후 다양한 사내외 콘텐츠 제작뿐 아니라 HSAD를 통한 외부 클라이언트 콘텐츠 제작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버추얼 프로덕션 시장 규모는 연 평균 17.8%씩 성장해 오는 2030년 67억9천만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정규황 LG전자...
'억 소리' 나는 배우 출연료…일본은 달랐다 2025-01-26 14:40:12
자주 출연해 광고 수입을 얻는 게 더 이득이라고 보는 배우들도 있다. 조 연구원은 물론 일본에서도 한국 드라마 시장이 글로벌 OTT와 시너지를 내면서 변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한국을 반면교사 삼아 급격하게 제작비와 출연료를 올리기보다는 TV 드라마만의 매력을 살리며 경쟁력도 갖추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