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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 1.4조 폭탄 맞는다" 韓해운업계 위기 속…'대반전' 전망 나왔다 2025-10-15 12:32:38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 특별회기가 14일(현지시간)부터 영국 런던에서 열려 해운 탄소요금제(넷제로 프레임워크) 도입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이번 제도는 선박 연료의 온실가스 집약도(GFI)를 기준으로 감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선박에 탄소요금을 부과하고, 목표를 달성한 선박에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구조로,...
美·中 해상 선박 전쟁에 한국의 한화 오션 불똥 2025-10-14 19:11:34
국제해사기구(IMO)의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계획에 찬성표를 던진 국가에 입항 금지 또는 징벌적 선박 요금을 경고했다. 중국은 IMO 계획을 공개적으로 지지해왔다. 엑스클루시브는 "무역과 환경 정책의 무기화는 해운이 글로벌 상거래의 중립적 통로에서 국가 운영의 직접적인 도구로 바뀌었다는...
핀란드, 발트해 케이블 훼손 사건 "관할권 없다"(종합) 2025-10-04 01:19:22
뿐 고의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로이터는 국제해사법 규정과 범죄 의도 입증의 난관으로 사건이 복잡해졌다고 해설했다. 앞서 2022년 9월 발트해에서 발생한 러시아 가스관 노르트스트림 폭파 사건은 덴마크와 스웨덴·독일이 각자 수사했다. 스웨덴과 덴마크는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폭발이 발생했으나 관할권 문제...
87兆 LNG운반선 시장 열린다…K조선 '수주 풍년' 예고 2025-10-03 16:47:48
상반기 8척으로 급증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40% 줄이도록 규제를 강화하면서 노후 선박의 은퇴를 앞당길 것이란 전망도 있다. 구식 증기터빈의 열효율은 30%에 그쳐 최신 재기화식 시스템(55%)보다 훨씬 낮다. 2030년엔 35척 이상의 LNG 운반선이 해체될 것이란 얘기다. 올해 1~8월 발주 가뭄...
"친환경·자율운항 선박에 보조금 지급해야" 2025-10-02 15:05:32
등 국제 표준 및 국제 규제 대응 지원과 친환경 선박 및 자율운항 선박에 대한 보조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위성곤,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하고, 한국모빌리티학회(회장 정구민 국민대 교수), 국제e-모빌리티엑스포(회장 김대환), 한국수소연합(회장 김재홍)이 주관하는 ‘친환경 해양 모빌리티 산업발전...
10월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2025-10-02 06:01:20
Draft)에 대한 공개 의견수렴 9월 29일까지 마무리 10월 국제해사기구(IMO), 선박 탄소세 최종 확정 - 지난 4월 제83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5000톤 이상 선박에 탄소세 부과 합의, 오는 10월 공식 채택 후 2027년부터 적용 예정 기후에너지부 출범 - 9월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이 처리된 뒤 국정감사...
글로벌 ESG 뉴스 브리핑 2025-10-02 06:00:07
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 탄소 크레디트 활용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럽위원회는 2036년부터 배출량의 최대 3%까지 허용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폴란드는 이를 10%로 늘리고 적용 시점을 2031년으로 앞당기자고 주장했다. 덴마크 의장국은 환경장관 회의에서 절충안을 도출해 유럽의회와 최종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대한조선, 1220억원 원유운반선 1척 수주 2025-09-30 10:35:07
건조 역량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최신 환경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친환경 선박으로 황산화물 저감 장치인 스크러버(Scrubber)가 장착된다. 향후 액화천연가스 이중 연료 추진으로 전환할 수 있는 ‘LNG DF 레디(Dual-Fuel Ready)’ 사양으로 건조되며 오는 2027...
포스코인터, 여수광양항 LNG 벙커링 사업 본격화 2025-09-30 09:33:04
운영을 맡기로 했다. 최근 글로벌 해운업계에서는 국제해사기구(IMO) 규제를 계기로 연료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LNG 추진선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 향후 10년간 신조 선박의 약 30%가 LNG 추진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2022년 말 354척이던 LNG 추진선은 2027년까지 778척으로 확대될 예정으로 연평균...
삼성증권, 해운株 투자의견 '중립' 하향…"운임 조정 장기화" 2025-09-30 08:50:50
부재한 상황이며, 상대적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강화에 대한 대응 또한 더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이에 따라 HMM의 목표주가를 2만6천원에서 2만2천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도 '매수'에서 '보류'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팬오션[028670]과 대한해운[005880]에 대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