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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프리즘] 조종실과 국무회의의 결정적 순간들 2025-01-02 17:52:12
접근하던 대한항공 801편 조종실에서 부기장은 기장에게 이렇게 말했다. 착륙 보조장치가 고장 나 기장은 시계 착륙을 시도 중이었다. 창밖에는 태풍 ‘티나’의 영향으로 폭우가 쏟아지고 있었다. 부기장의 혼잣말이라고 여긴 기장은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았다. 불과 수분 뒤 801편은 공항 인근의 니미츠힐과 충돌했다....
"너는 이미 훌륭"…참사 여객기 기장 형이 남긴 '손 편지' 2024-12-31 20:37:47
최선을 다하셨을 기장님, 부기장님 그리고 승무원들. 너무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곳 가셔서 편하게 영면하시길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편지를 남겼다. 관련 직종 종사자들이 남기고 간 편지도 있었다. '한국교통대학교 비행훈련원 정비팀 일동'이라고 밝힌 작성자는 "안타까운 죽음, 평생 기억하겠습니다. 좋은...
"기장님 감사합니다"…무안공항 철조망에 술과 손편지 2024-12-31 13:37:41
"승객을 살리고자 최선을 다하셨을 기장님, 부기장님, 그리고 승무원들 정말 감사합니다." 등의 내용이 적혔다. 참사 첫날부터 철조망 앞에 놓인 국화꽃과 술잔은 더 늘어 기체와 멀리 떨어진 곳까지 자리를 넓혔다. 누군가 두고 간 빵, 떡, 초코파이, 핫팩은 처참하게 부서진 기체를 향해 나란히 정돈돼 있었다. 기체...
[제주항공 참사] 다른 항공사고보다 왜 인명피해 컸나…쟁점은 2024-12-30 10:51:25
아울러 기장과 부기장이 동체착륙 전 항공유를 비우고, 관제탑에 화재 진압을 요청하는 등의 준비작업을 하지 않은 점도 의문점이다. 동체착륙을 하기 전에는 마찰로 일어날 수 있는 화염을 냉각할 수 있는 비누거품 물질을 뿌리는 준비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아울러 기장 요청으로 소방차 등이 대기하고 있어야 했는지...
[속보] 국토부 "제주항공 참사 조사에 미국 교통안전위원회 참여" 2024-12-30 10:07:08
CVR은 기장과 부기장의 대화를 비롯해 관제탑과의 교신 내용, 항공기 작동음 등을 기록한다. FDR은 사고 항공기의 비행 경로와 각 장치 작동 상태를 담고 있다. 다만 CVR의 경우 진흙 등 오염물질이 묻어 이를 제거 후 분석할 수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FDR은 연결부가 일부 훼손된 상태로 수거된 것으로 전해졌다. FDR은...
[Q&A] 랜딩기어는 무엇이고, 버드 스트라이크는 왜 사고로 이어지나?(종합) 2024-12-29 22:11:44
조종장치가 손상돼 기장과 부기장의 조종이 위험해지는 경우도 생긴다. -- 조류 충돌이 어떻게 랜딩기어 미작동을 야기하나. ▲ 조류 충돌이 랜딩기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로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새가 엔진 내부로 빨려 들어가는 경우다. 이번 사고에서 한쪽 엔진에서 하얀 연기가 났다는 목격담이 있었는데...
[Q&A] 랜딩기어는 무엇이고, 버드 스트라이크는 왜 사고로 이어지나? 2024-12-29 21:19:02
조종장치가 손상돼 기장과 부기장의 조종이 위험해지는 경우도 생긴다. -- 조류 충돌이 어떻게 랜딩기어 미작동을 야기하나. ▲ 조류 충돌이 랜딩기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로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새가 엔진 내부로 빨려 들어가는 경우다. 이번 사고에서 한쪽 엔진에서 하얀 연기가 났다는 목격담이 있었는데...
착륙허가→사고 9분의 재구성…조류충돌 경고·메이데이·충돌(종합2보) 2024-12-29 18:34:54
사고기를 운항한 2명의 조종사는 기장(45)의 경우 6천823시간, 부기장(35)의 경우 1천650시간의 비행 경력이 있었다. 모두 한국 국적이다. 각각 2019년 3월, 지난해 2월부터 현 직책을 맡아 B737-800 기종만 6천96시간, 1천339시간을 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사고기의 2가지 블랙박스...
'조류충돌 경고' 2분 뒤 조종사 "메이데이"…동체착륙 10초 뒤 폭발 2024-12-29 18:06:38
부기장 역시 지난해 2월부터 부기장 역할을 수행하며 1650시간의 비행 기록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비상 복행…외벽 충돌로 화재당초 예정된 활주로 ‘1번 방향’(남→북)으로 착륙하려던 여객기는 기체 이상으로 착륙에 실패했다. 착륙에 필요한 랜딩기어는 내려오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충돌로 인한 기체 오작동...
'조류 충돌' 경고 후 6분 만에 사고…"활주로 길이 영향 없어" [종합] 2024-12-29 16:47:31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사고기 기장은 6823시간, 부기장은 1650시간의 비행 경력이 있었다. 각각 2019년 3월, 지난해 2월부터 현 직책을 맡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사고기의 2가지 블랙박스 가운데 비행기록장치의 수거를 마쳤다고 밝혔다. 나머지 음성기록장치는 현장 상황에 따라 추가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