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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부터 르누아르, 앤디 워홀까지…미술사 100년 빛낸 거장들 한자리에 2025-10-01 09:48:47
설치 작품이다. 조명기구 샹들리에를 검은 색으로 처리한 것은 ‘빛을 흡수’하는 속성을 은유하며, 화려함 이면의 어둠과 긴장을 동시에 드러낸다. ‘수련이 있는 연못’과 ‘검은 샹들리에’의 시간적 간극은 100년이다. 그래서일까 이번 전시는 관람자를 시대 및 장르의 경계와 지리적 거리를 넘어서도록 유도한다....
“예술과 자연이 얽힌 실험장”…다대포에 열린 ‘예술의 바다’ 2025-09-30 21:10:25
만들어내는 역동적인 풍경은 거대한 설치미술 현장 같다. ‘바다미술제’가 6년 만인 올해 다대포로 돌아온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비엔날레라는 틀 안에서 각자의 시선으로 현대미술을 변주하는 작가들의 모습과 닮았기 때문이다. 예술과 자연, 지역과 세계가 교차하는 실험장으로 삼기에 다대포만 한 곳이 없다는 뜻이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게 예술…직접 보고 느끼고 받아들여야" 2025-09-30 17:32:50
미술과 추상미술이라는 당시 미술계의 양대 조류가 다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했다. 대신 그는 연극과 퍼포먼스에 관심을 뒀다. 한마디로 설명하기 어려우면서도 보는 이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이끌어내는 예술 장르다. “전시 설명 ‘힌트’로 봐 달라”그랬던 이불은 오늘날 조각과 설치미술을 주로 만드는 시각예술가가...
인간의 '몸'은 우주적 장소…오프사이트2가 던지는 11개의 질문 2025-09-29 17:58:13
못한 새로운 삶의 길을 깨울 가능성이 있다. 미술은 비판적인 목소리를 유지하며, 동시에 이상적인 꿈을 꿀 수 있을까? 이 글에서 모두 다루지 못한 11개의 에피소드, 그들의 몸과 장소가 앞으로 우리와 어떤 꿈을 나누게 될지 궁금하다. ▶▶[관련 리뷰] 인류 멸망 후의 미술관이란 이런 것…폐허가 된 아트선재, 무슨 일?...
복원 20주년…청계천 '예술' 입는다 2025-09-29 14:07:56
맞아 내달 1일부터 청계천 일대를 현대적 감각의 공공미술 작품으로 꾸민다. 시는 '청계공존'을 주제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설치해 청계천의 새로운 모습을 조명하고 시민에게 색다른 공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시는 우선 청계광장에 있는 다슬기 모양의 공공미술 작품 '스프링'에...
이불 전시, 어떻게 봐야 하지?...세 가지 시선으로 보는 현대미술 2025-09-29 14:06:27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거울을 활용한 대형 설치 작품이다. 이불은 거울 조각을 불규칙하게 이어 붙여 미로 같은 집을 지었다. 내부로 들어가 끝을 알 수 없는 공간을 탐색하는 동안 분절된 나의 모습이 끝없이 증식하며 나를 둘러싼다. 거울 속의 시선은 다름 아닌 작품을 바라보는 나의 시선이다. 어지럽지만, 동시에 ...
헤리티지 품은 밀라노…패션 심장이 꿈틀댄다 2025-09-25 20:44:28
대형 스크린을 설치해 모두가 쇼를 볼 수 있도록 했다. MFW 역사상 최초의 디지털 패션쇼였다. 2022년엔 몽클레어가 브랜드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두오모 광장을 2000여 명의 퍼포먼서로 꽉 채웠다. 밀라노에선 버려진 공장도 럭셔리 브랜드 쇼의 무대가 된다. 밀라노 외곽에 있는 ‘구찌 허브’는 1915년 지어진 항공기...
김지아나 작가, 브뤼셀 보고시앙재단 미술전 참가 2025-09-25 19:21:14
25일(현지시간)부터 내년 3월까지 브뤼셀 빌라엉팡 미술관에서 '불'을 주제로 한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시 기간 다양한 출신의 작가 50여명이 참여, 회화·사진·설치미술 작품 등이 관람객을 만난다. 전시 작가 중 한국의 현대미술 작가 김지아나(53)도 포함됐으며 김 작가의 대표작인 '삶의 붉은...
중세 요새에선 '베르사체' 폐증류소에선 '프라다'…어디든 런웨이가 된다 2025-09-25 16:59:27
대형 스크린을 설치해 모두가 쇼를 볼 수 있도록 했다. MFW 역사상 최초의 디지털 패션쇼였다. 2022년엔 몽클레어가 브랜드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두오모 광장을 2000여 명의 퍼포먼서로 꽉 채웠다. 밀라노에선 버려진 공장도 럭셔리 브랜드 쇼의 무대가 된다. 밀라노 외곽에 있는 ‘구찌 허브’는 1915년 지어진 항공기...
'감 떨어졌다' 듣던 롯데는 어떻게 하노이 ‘핫플 메이커’가 됐나 [안재광의 대기만성's] 2025-09-25 16:28:34
돈을 많이 썼거든요. 유명한 아티스트와 협업한 설치 미술이 곳곳에 있어요. 1층에는 갤러리도 있고요. ◆中 사드 보복 반면교사 삼아 브랜드 구성도 남달랐어요. 하노이에 처음 들어온 브랜드만 80개가 넘어요. 240여 개 브랜드 매장 가운데 30%나 됩니다. 향수 브랜드 조말론이나 딥티크도 최초 입점이고 최근 아메리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