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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사는 건 다 똑같네"…서양의 '김홍도 아재' 그림 보니 '소름'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3-03-04 09:15:59
쳤습니다. 그다음이 초상화, 풍경화, 정물화였죠. 매일매일 반복되는 흔한 일상생활은 오랫동안 가치가 없다고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장르화 화가들은 일상 자체, 그러니까 평범한 삶에도 의미와 가치가 있다고 봤습니다. 스테인이 장르화의 최고 거장으로 역사에 이름을 남길 수 있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그림...
[이 아침의 화가] 美 첫 여성 전업 화가, 사라 미리암 필 2023-01-26 17:54:43
필이었다. 그의 아버지 제임스 필 역시 정물화로 이름을 날렸다. 사라 필도 재능을 물려받았다. 여성을 위한 교육이라곤 신부수업이 전부였던 시절에 그는 전문 미술 교육을 받았다. 선생님은 아버지와 삼촌이었다. 그는 정물화와 초상화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섬세하고 사실적인 기법 덕분에 국회의원, 사업가 등 고위층이...
찬 도자기의 따뜻한 매력…BTS RM도 빌 게이츠도 푹 빠졌다 2022-12-29 17:55:57
불렀다. 도상봉의 정물화 속에 등장하는 달항아리는 직접 만져보고 싶어질 정도로 질감 표현이 사실적이다. 그가 얼마나 달항아리를 사랑했고 세심하게 관찰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눈 밝은 사람들만 알아보던 달항아리의 매력이 본격적으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건 2000년부터다. 이 해 영국 대영박물관이 한국실을...
[오늘의 한경아르떼TV] 임선혜의 옴브라 마이 푸 2022-12-26 18:30:24
화가 폴 세잔은 무미건조한 색감의 정물화와 고유한 붓 터치 질감으로 완성된 풍경화로 파리 미술계를 뒤흔든 인물이다. ‘사과와 오렌지’ ‘생 빅투아르산’ 등 대표작과 함께 세잔의 회화적 특징인 ‘쿨리아드’ 스타일의 발전 양상과 그가 근현대 회화에 미친 영향 등을 소개한다. 오랑주리미술관 큐레이터 프랑수아스...
[합스부르크, 매혹의 걸작들] 화가 DNA 이어 받은 얀 브뤼헐 2세의 유화 2022-11-25 18:33:14
얀 브뤼헐 1세는 정물화로 이름을 날렸다. 얀 브뤼헐 1세의 장남으로 태어난 얀 브뤼헐 2세(1601~1678)도 어릴 적부터 아버지의 공방에서 지내며 일찌감치 ‘화가 교육’을 받았다. 그는 초기엔 아버지와 할아버지의 작품을 모방하다가 점차 수채화에 가까운 자신만의 화법을 구축했다. 1626년 이후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입엔 썩은 생선, 코엔 개구리…법조인의 '굴욕'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2-11-19 10:53:10
독특한 정물화지만, 180도 뒤집으면 오른쪽 그림처럼 정원사의 얼굴이 됩니다. 풍요를 상징하는 그리스 신인 프리아포스를 표현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구이 요리, 혹은 요리사 ‘The Cook’(1570)도 그런 작품입니다만 조금 더 무섭네요. ‘이상한 왕’ 루돌프 2세, 아르침볼도를 총애하다1576년 막시밀리안 2세의...
"유럽 미술사 1년 넘게 연구했죠…전시회 본 빈박물관장도 '엄지척'" 2022-11-17 16:33:31
섞어 꽂은 꽃병을 통해 플랑드르 ‘꽃 정물화’의 특징을 강조했고, 이 공간에서 동·서·남·북 어디를 바라보든 각기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고 했다. 이 전문관은 “분해와 재조립, 재활용이 가능한 모듈형 벽면을 박물관 최초로 도입했다는 점도 각별하다”고 덧붙였다. 전시는 내년 3월 1일까지. 성수영 기자...
[합스부르크, 매혹의 걸작들] 먹잇감을 놓지 않는 표범, 뺏으려는 대머리독수리 2022-11-14 18:11:06
‘정물화 집안’에서 태어났다. 사냥감과 가금류, 사냥 장면을 묘사한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황제인 요제프 1세와 카를 6세, 마리아 테레지아를 위해 일했던 신성로마제국의 대표 궁정 화가였다. 사냥할 때의 긴박한 장면을 그리는 건 해밀턴의 주특기였다. 표범이나 대머리독수리와 같은 이국적...
[합스부르크, 매혹의 걸작들] 그림 아닌거 같은데? 상류층을 위한 '트릭' 2022-11-06 18:08:05
사실적인 묘사가 특징인 트롱프뢰유는 원래 정물화의 하위 장르였다. 레이만스는 사냥용 도구가 벽에 걸려 있는 이 그림을 그릴 때 이 기법을 사용했다. 사냥은 당시 네덜란드에서 자주 등장하는 그림 주제였다. 귀족들과 부르주아 계층은 자신의 부와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사냥을 즐겼다. 그중에서도 매 사냥이 가장 고상...
"시냇가에서 용변을…" 부끄러움 모르는 그 사람의 정체는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2-11-05 09:00:01
그렇게 예쁘지 않고 색도 무거워서 정물화에서 보통 잘 다루지 않는 종류의 꽃이거든요. 얀 브뤼헐은 이 꽃을 통해 “죽음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듯합니다. 사실 이번주 기자 코너로는 유럽 왕족의 개인사를 다룬 또다른 기사가 준비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참사의 충격이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