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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선 퇴출, 공급과잉 해소…'친환경선박지원법' 추진한다 2016-10-02 20:09:53
조선업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국적선사 컨테이너선 301척, 벌크선 779척 가운데 선령이 15년 이상이고 연료 소모량이 지나치게 많아 교체가 필요한 노후선은 252척이다.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대한민국 국제해양레저위크‘ 10월 5일 그랜드 오프닝 2016-09-30 18:15:0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실장 등 해양레저산업의 저명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해양레저를 통한 힐링과 행복’을 주제로 양질의 토론의 장이 펼쳐진다.이어 진행되는 세션1에서는 서병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의 주재로 권영상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장, 세계해양산업협회(icomia) 마리나 그룹(img) 사무총장인 피터...
부산발전연구원,북극정책 워크숍 30일 개최 2016-09-28 14:31:10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 이동화 극지해양미래포럼 대표, 장하용 해양수산연수원 교수 등이 토론을 한다. 노던포럼(northern forum)은 북극권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6개국 11개 지자체가 가입돼 있 는 북극권 지방정부 글로벌 거버넌스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모바일한경...
야적장에 빈 컨테이너만 1만3000개…부두 기능 마비, "이러다 3류항 될라" 2016-09-02 18:30:24
추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목진용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연구본부장은 “부산 한진터미널은 연간 270만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한다”며 “이대로 문을 닫으면 1300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한국도 ‘해양국가’로서의 위상이 추락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부산에서 미국으로...
[기로에 선 한국 해운산업] 중국·프랑스는 혈세 들여 '해운 키우기'…한국은 글로벌 7위사에 '사망선고' 2016-09-01 18:41:20
하지만 세계 해운업계 흐름에 비춰 보면 아쉬운 점이 많다.김우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해사연구본부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각국의 정책 트렌드는 ‘자국 해운업 유지’”라며 “주주를 바꿔서라도 한진해운을 살렸어야 했다”고 말했다.중국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로에 선 한국 해운산업] 미국·중국 항구서 한진해운 선박 입항 거부…부산항선 하역 차질 2016-09-01 18:38:41
퇴출은 곧 파산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은 “해운동맹에서 퇴출되면 한진해운 혼자서 영업해야 하는데, 세계 1위 해운사인 머스크도 혼자서는 영업하기 힘든 게 현실”이라며 “화주들도 이탈하기 때문에 영업 자체가 어려워진다”고 설명했다.당장 한진해운...
세계 40~50국서 선박 억류·입항 거부…한진해운, 출항 전면 중단 2016-08-31 18:35:36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정유, 화학, 철강은 벌크선이나 유조선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영향이 크지 않다. 하지만 급하게 대체 선박을 찾아야 하는 경우 운임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게 부담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한진해운 퇴출로 국내 수출입 화주들이 입을 피해(추가 운송비)를 연...
[한진해운, 31일 법정관리 신청] 중국·파나마, 한국 파산법 인정 안해…한진해운 선박 억류할 수도 2016-08-30 19:07:30
통한 경영 정상화 여부를 결정한다.◆당장 혼란은 불가피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은 “한진해운의 글로벌 네트워크 가치는 약 4조원”이라며 “법정관리 절차가 초고속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이 네트워크가 다 깨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대한 대비책을 전혀 세우지 ...
법정관리 임박한 한진해운…5대 쟁점 2016-08-29 18:45:55
vs "현실성 없다"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제3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소속의 일본 선사 3곳이 부산항에 들어올 의무가 없어진다”며 “부산항의 환적화물을 상당 부분 일본 항구에 뺏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주협회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 임박] 한진해운 파산땐 피해액 17조…법정관리가도 돌파구 찾을 듯 2016-08-26 18:22:47
피해액과 실업은 각각 17조원과 2300여명으로 늘어난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한진해운 퇴출 시 부산항의 환적(화물을 다른 배로 옮겨 싣는 것) 수요가 16.4%(1152억원 규모)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해운 대란은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kmi는 한진해운이 시장에서 사라지면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