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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이준석, 지거국 간 학점교류제 공약 내놓는다 2025-05-07 16:08:52
첫 단추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성을 제안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으로 자리를 옮긴 그는 "규제를 철폐해야 우수 연구진이 해외로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자신의 대선 공약인 '규제기준국가제'를 재차 강조했다. 특정 분야에서 앞서나가는 국가를 규제기준국가로 지정하고, 이 나라 규제 수준을 그대로...
어린이날,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 Ⅱ’ 현장에 발길 이어져 2025-05-05 13:00:00
광역철도망 수혜지다. 북수원IC를 통한 차량 이동 시 서울 사당과 양재 등 강남권까지도 약 30분 내외로 접근할 수 있다. 도보권 내에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부지가 모두 계획돼 있으며, 약 650m 길이의 학원가 조성 예정지(에듀 스트리트)와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의 공공도서관까지 함께 들어설 예정으로 자녀...
[에디터스 노트] 철도 르네상스 시대 투자법 2025-05-02 10:33:27
요소입니다. 정부 차원의 철도 사업 청사진을 담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이 올해 수립될 예정입니다. 전남·북 지방자치단체들은 서해선과 남해선, 동해선을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U자형 철도망’ 구상을 내놓고 있습니다. 철길을 따라 부가 흐릅니다. 우리 도시의 미래와...
시간 단축하고 ‘삶’을 연결하다…철도의 재발견 2025-05-02 10:25:22
해였다. 전국에서 무려 9개의 신규 노선이 개통(개통일 기준)되며 철도망 지도가 눈에 띄게 달라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수서역~동탄역(3월 30일) 구간을 시작으로 8호선 별내선 암사~남양주(8월 10일), 서해선(홍성~서화성)·장항선(신창~홍성)·포승~평택선(11월 2일),...
‘지방판 GTX’로 1시간 초광역생활권 만든다 2025-05-02 06:01:28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종합계획에 교통망 계획이 반영된 점은 교통망이 지역 발전의 필요조건임을 시사한다. 부울경은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광역도로망, 가덕도신공항 접근교통망 등을 중점 추진계획으로 반영했다. 충청권은 혁신 거점 간 연계를 강화하고자 철도망 4개, 도로망 4개 축을 추진하고 있다....
철도 혁명은 계속된다…주목할 개통 예정 노선은 2025-05-02 06:01:27
쉬워진다. 월곶판교선은 수도권 서남부권으로 철도망을 확장할 신규 노선으로 주목받는다. 경기 시흥 월곶부터 광명, 안양, 의왕을 거쳐 경기 판교까지 이어지는 이 노선은 총 34.15㎞의 복선전철이다. 판교역에서 경강선, 신분당선과도 연결된다.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고시했던 월곶판교선은 오는 2029년...
“철도, 절박한 지역 많아…서해선 등 2030년 진가 드러날 것” 2025-05-02 06:01:20
발생해요.” 과거 일본에서도 광범위한 철도망 확충이라는 목표 아래 대대적인 투자가 단행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인구구조가 바뀌면서 다수의 노선이 폐선됐다고 하더라고요. 우리나라도 그렇게 될 우려는 없을까요. “사실 한국은 철도를 더 늘려야 돼요. 일제강점기 때는 철도 위주의 개발을 했죠. 동해...
“초광역 메가시티 탄생, 철도에 달렸다” 2025-05-02 06:01:10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비롯한 광역철도망 확충이 전국적으로 추진되면서 철도가 다시 도시 발전의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고속성과 정시성을 바탕으로 철도는 도심 간 이동의 핵심 수단이 됐고, 항공이나 도로교통을 대체할 만큼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과제 또한...
교통 혁명의 시작…서울서 파주까지 단 20분 2025-05-02 06:01:07
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반영될지 관심을 끈다. GTX-D 노선은 수도권 남북과 동서를 ‘Y’자로 연결하도록 설계했다. GTX-E 노선은 인천 인천공항과 경기도 남양주 덕소를 잇는 다섯 번째 노선이다. GTX-F 노선은 ‘O’자 모양의 순환 노선이다. 김포공항, 수원, 교산, 남양주, 의정부...
북적이는 홍성 5일장…서해안 철도 시대 첫발 2025-05-02 06:00:54
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된 사업이다. 노선은 경기도 평택 청북 서해선에서 화성 향남 경부고속선까지 상하행 7.35km로, 총 투입 사업비는 2031년까지 7299억 원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서울 용산역까지 이동 시간은 45분으로 기존 장항선 새마을호에 비해 1시간 15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