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 내달 출범...윤영빈·존리 투톱

대한민국 우주산업을 이끌 우주항공청이 다음 달 출범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초대 우주항공청장과 임무본부장 등 주요보직 후보자를 내정했습니다. 보도에 고영욱 기자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초대 우주항공청장에 윤영빈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를 내정했습니다. 윤 후보자는 우주 추진체 국내 대표 연구자로 서울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장과 차세대 우주 센터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윤영빈/우주항공청장 후보자: 우주개발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국민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고 미래세대에게 꿈과 희망 줄 수 있는 우주항공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임무본부장엔 미국 항공우주국(NASA)출신의 존 리를 내정했습니다. 1급인 임무본부장은 연구개발과 산업육성을 총괄하는 자리로 대통령급 연봉의 파격 대우를 받습니다. 우주항공청은 다음달 27일 경남 사천 임시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합니다. 앞으로 우주사업과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입니다. 과기정통부는 우주항공청을 통해 2045년까지 일자리 50만개를 창출하고 세계시장 점유율 40%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우주산업은 기술의 신뢰성을 확보할 때까지 실패가 거듭되는 특성이 있는 만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민간주도 우주개발 시대를 여는데 우주항공청의 역할이 막중한 이유입니다. 우리나라는 우주분야 세계 7위까지 올라섰지만 선진국과 비교해 갈 길이 멉니다. 기술수준은 미국의 60%에 불과하고 산업 규모는 3조 원으로 전세계 시장(420조 원)의 1%도 안 됩니다. 연간 매출 10억 원 미만의 중소기업이 전체의 66%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산업생태계를 키우기 위해선 우주발사체를 반복 발사하고 위성 수요를 적극 발굴해야 합니다. 시험대는 내년으로 예정된 누리호 4차 발사입니다. 누리호 4차 발사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체계종합기업으로 참여합니다. 한국경제TV 고영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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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 사들인 동학개미..."본격 주가 상승은 언제?"

오늘 새벽 테슬라가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실적을 발표했지만 시간 외 거래에서 주가는 13%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테슬라 효과'로 국내 2차전지주 역시 모처럼만에 반등했는데요. 반등 배경은 뭡니까? 테슬라는 이번 실적 발표에서 자체적으로 배터리 생산하는 속도를 줄이고 외부 소싱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저가 전기차 계획도 변함없다고 밝히는 등 가격 경쟁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진 상황이어서 외부 업체인 국내 2차전지 기업들의 경우 수혜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또 다른 국내 2차전지 고객사인 GM이 전년 대비 45%나 증가한 1분기 영업이익을 발표하면서 오늘 2차전지 반등에 힘을 보탰습니다. 단비 같은 상승이었지만 너무나 오랫동안 부진했기 때문에 체감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요? 네 맞습니다. 올해 초부터 LG엔솔을 비롯해서 대다수의 2차전지 기업들이 주가는 부진했습니다. 대부분 20% 정도 주가가 빠졌는데요. 오늘 적게는 2% 많게는 7%까지도 주가가 반등했지만 그간의 하락분을 감안하면 아직 완벽한 주가 회복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증권가에서 밸류에이션이 낮다라던가 하는 이야기는 나오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증권가는 어떻게 보고 있는 겁니까? 네. 증권사들 대부분은 오늘의 주가 상승이 단기 반등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실적 향상이나 업황 회복이 수반되지 않은 만큼 꾸준히 우상향하기는 어렵다는 건데요. 실제로 증권사들이 내놓은 2차전지 기업에 대한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추정치는 연초 대비 계속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LG화학의 경우 지난해 말 영업이익이 약 3.7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지난 23일 1.6조 원까지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는데요. LG엔솔 역시도 35%가량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가 감소했습니다. 또한 국내 EV용 2차전지 분기 수출 금액 역시 아직까지 2억 달러를 회복하지 못하는 등 시장 자체가 빠르게 회복될 기미도 보이지 않습니다. 결국 기업의 실적 개선이나 시장 회복이 예상돼야 주가 상승도 선행하는 만큼 당분간 2차전지 기업의 본격적인 주가 반등은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사실 그간 2차전지는 무엇보다도 개인투자자들의 사랑을 받아오던 종목이었습니다. 이렇게 주가 반등에 속도가 걸리게 되면 개미들도 타격이 클 것 같은데요? 네 맞습니다. 지난해 한국 증시에서 개인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보면 9개가 2차전지 기업이었는데요. 올해 역시도 10개 가운데 6개가 2차전지일 정도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올해 누적 순매수 금액 역시 3조 원을 훌쩍 넘겼는데요. 하지만 문제는 2차전지에 투자한 투자자들 대부분이 손실을 보고 있다는 겁니다. KB증권에 따르면 LG화학에 투자한 투자자 중 무려 95%가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삼성SDI와 에코프로 역시 손실 투자자 비중이 80%를 넘기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개인투자자들은 오히려 '저가 매수 기회'라며 물타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군요. 결국 앞으로 어떤 투자 전략을 가지고 가야 하는지가 가장 관건일 것 같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어떤 조언을 내놓고 있습니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부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지금을 저가 매수 기회로 간주하고 추가 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위험할 수 있다고 조언하는데요. 올해 1분기가 2차전지 기업들의 실적 최하단 구간이긴 하지만 올해는 물론 내년까지도 업황 회복은 쉽지 않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당분간은 관망세를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밝혔는데요. 당장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정책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전기차 가격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려면 기술의 발전도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다만, 전기차 자체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은 긍정적인 만큼 장기간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고 추가 매수하는 것은 나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증권가에서는 그런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와 같이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상위 종목으로 투자대상을 좁혀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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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학개미가 옳았다"…테슬라 신차 출시 앞당긴다

올들어 주가가 40% 넘게 떨어졌지만, 테슬라는 여전히 미국 주식 가운데 한국인이 가장 많이 들고 있는 주식입니다. 1분기 실적 발표 직후 테슬라 주가에 모처럼 초록불이 켜졌습니다. 테슬라 주가를 10% 이상 들어올린 실적 발표의 주요 내용, 신인규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1분기 실적 발표 직후, 테슬라의 주가는 150달러를 곧장 재돌파했습니다. 미리 공개된 차량 인도량이 지난해보다 감소했고 순이익까지 시장 예상보다 줄었지만, 주가가 오히려 급등한 겁니다. 실적 발표 후 열린 테슬라 컨퍼런스 콜에선 투자자들이 기다렸던 저가형 신차 도입이 눈앞으로 다가왔다는 기대를 자극했습니다. [일론 머스크 / 테슬라 CEO : 신차 생산 로드맵을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2025년 하반기 도입 예정이었던 공개 시점이 올해 연말이 아니라면 내년 초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가형 전기차를 포함한 신차들은 차세대 플랫폼에서 만들어질 겁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는 "자율주행이 아닌 내연기관 차는 앞으로 말을 타거나 폴더폰을 사용하는 일과 같은 미래를 맞을 것"이라며 테슬라의 행보에 확고한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테슬라 현금흐름의 급감은 기존 차 재고와 함께 AI에 대규모 투자를 했기 때문이라며, 전세계 10%에 달하는 인력 감축으로 매년 10억 달러를 넘는 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 반등은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테슬라는 올들어 주가가 40% 넘게 떨어졌는데, 국내 투자자들은 3월 중순부터 이 회사 주식을 다시 사모으고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3월 2주차부터 엔비디아를 제치고 개별종목 기준 해외 순매수 1위로 다시 자리매김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영상편집 : 이가인, CG : 김민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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