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미완의 '베르세르크', 작가는 갔지만 끝난 건 아니다 [김동욱의 하이컬처] 2021-05-24 09:38:55
일본 만화의 한 시대가 끝나는 것을 상징하는 장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화 왕국’으로 불렸던 일본에서 세계 만화시장의 패권을 웹툰을 앞세운 한국에 빼앗기게 됐다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만화시장이 동인지와 단행본 중심의 작품 제작을 고수한 결과 디지털 사업 진출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는...
[천자 칼럼] '황금알' 낳는 웹툰·웹소설 2021-05-12 17:17:40
웹툰(디지털 만화) 시장은 약 9조원에 이른다. 그 절반을 ‘만화 왕국’ 일본이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속을 들여다보면 일본 1~3위 플랫폼이 네이버의 라인만화 등 한국 기업 계열사들이다. 카카오재팬의 픽코마는 지난해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웹툰·웹소설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세계 100여...
'만화 왕국' 일본 "세계시장 한국에 뺏긴다" 위기감 2021-05-11 17:22:03
만화 왕국’ 일본에서 세계 만화시장의 패권을 한국에 빼앗기게 됐다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만화가 만화잡지와 단행본 등 출판시장 기반을 벗어나지 못하는 사이 한국의 네이버와 카카오가 세계 웹툰시장 패권을 놓고 다투고 있다고 11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음악과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이러다 한국에 다 뺏긴다"…초조해진 일본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2021-05-11 08:12:23
'만화왕국' 일본 내부에서 세계 만화시장의 패권을 한국에 빼앗기게 됐다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를 보유한 일본 최대 경제지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만화가 종이 기반의 만화책과 동인지 시장을 벗어나지 못하는 사이 네이버와 카카오가 세계 웹툰시장 패권을 놓고 다투고 있다고 11일...
日 뒤덮은 '귀멸' 열풍...흥행 기록 19년만에 갈아치웠다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2020-12-29 08:17:26
30배, 캔커피는 15배씩 매출이 치솟았다. 원작 만화의 최종권(23권) 발매일 아침 서점 주변의 인파가 평소의 2배로 늘었다는 통계도 나왔다. 다쿠모리 아키요시 미쓰이스미토모DS자산운용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적어도 2000억엔을 넘는다"고 분석했다. 역대 흥행순위 2위인 센과치히로의모험과 5위 ...
[천자 칼럼] 한국의 '문화 대통령' 2020-12-10 17:57:08
호주 등에 수출돼 리메이크됐고, 한국 웹툰은 만화왕국 일본을 파고들었다. 마치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것 같은 대변혁이 아닐 수 없다. 자연스럽게 이런 변화의 초석을 놓은 것으로 평가되는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PD에게 눈길이 쏠린다. 청년시절 접한 MTV를 통해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
세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쥐 '미키 마우스' 92번째 생일 2020-11-19 12:40:18
92번째 생일을 맞았다. 미키 마우스는 '디즈니 왕국'을 건설한 시카고 출신의 애니메이션 작가 겸 기업가, 월트 디즈니(1901~1966)에 의해 탄생했으며 1928년 11월 18일 디즈니와 어브 아이웍스(1901~1971)가 공동 제작한 흑백 단편 애니메이션 '증기선 윌리'(Steamboat Willie)를 통해 공식적으로 세상에...
브랜드 인지도 높이고 매출도 올리고…식품업계 '굿즈' 열풍 2020-10-12 09:00:02
2월 '빙그레 왕국'의 왕위 계승자라는 콘셉트의 만화 캐릭터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를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선보였다. 이 캐릭터는 빙그레우스 콘텐츠 업로드 이전에는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9만7천여명이었지만, 현재는 15만명까지 증가했다. 빙그레는 빙그레우스를 굿즈뿐만 아니라 기업 광고에까지...
빙그레우스 보고 빙그레 주식 산다…MZ, '도른자' 원한다 2020-09-24 07:47:11
만화 그림체의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이하 빙그레우스)를 선보였다. ‘빙그레왕국’을 지키는 왕자로 1974년 출시된 회사 대표 제품인 바나나맛우유 모양의 왕관과 함께 주요 제품들을 착용한 캐릭터다. 빙그레우스는 초기 '빙그레 공식 인스타그램 운영'을 주요 업무로 맡았다고 소개했다. 이후 주요 제품을...
범람하는 ‘부캐’의 세계…언제까지 주목 받을까? 2020-09-01 12:24:00
위한 펭수’, ‘빙그레 왕국의 왕자 빙그레우스’ 등 유행하는 캐릭터에는 그들만의 세계관이 부여돼 있다. 세계관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캐릭터를 구축할 때 디테일한 콘셉트를 정하기 위해 이용된다. 캐릭터뿐만 아니라 연예인들도 자신들의 ‘부캐’를 이용해 세계관을 확장했다. 개그맨 추대엽의 부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