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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정부지 치솟은 K 콘텐츠 제작비…'버블' 폭발 경고등? 2024-03-17 07:00:02
방영권만 사서 편성한 후 광고비를 챙기면 되기 때문에 높아진 출연료도 크게 부담할 일이 없어졌다. 이처럼 책임감 있는 분석과 창작 의도 없이, 배우의 스타 파워에만 기댄 K 콘텐츠가 '투자 상품'처럼 양산되고 있다. 콘텐츠 제작 업계 한 관계자는 "필드에서는 작품의 질에 대한 고민이 최근 굉장히 많다....
'우영우 인기몰이' ENA 적자, 왜? 2024-03-11 18:07:38
스카이tv지부는 지난달 성명문에서 “드라마 방영권료가 대규모 적자로 돌아왔다”고 주장했다. KT는 콘텐츠 투자·제작을 총괄하는 자회사인 KT스튜디오지니 주도로 콘텐츠사업을 정비했다. KT스튜디오지니가 영상을 제작하고, 스카이tv가 방영권을 사들여 송출하는 형태다. KT스튜디오지니는 외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니까 돈 많이 주지?"…동시방영의 허와 실 [김소연의 엔터비즈] 2023-12-24 15:38:56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콘텐츠가 플랫폼에 기여하는 바를 확인할 수 있게 된 만큼 "장기적으로 콘텐츠 제작사는 콘텐츠 이용 데이터를 콘텐츠 가치 인상의 근거로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넷플릭스 관계자는 "방영권, 제작비 지원 등과 관련한 기준과 계약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이 어렵다"고 밝혔다....
'넷플'보다 낫다…K드라마 살린 '해외 로컬 OTT' 2023-11-13 18:10:29
방영권은 라쿠텐비키에 넘겨줬다. “해외시장 개척만이 살길”국내 드라마 제작사들이 해외 로컬 OTT 잡기에 나선 건 내수시장 침체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드라마 제작비는 천정부지로 늘어나는데 광고는 줄어들다 보니 지상파 3사는 드라마 제작 편수를 줄이고 있다. 아직 적자 늪에서 벗어나지 못한 티빙, 웨이브...
빅텐츠, 코스닥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75% 강세 2023-08-17 09:34:08
빅텐츠는 '발리에서 생긴 일'과 '쩐의 전쟁', '대물' 등 콘텐츠를 선보인 드라마 제작 전문 기업으로, 현재 총 23개 작품에 대해 국내 방영권, 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판권 매출을 올리고 있다. 빅텐츠 측은 20여 년간의 드라마 제작 경험과 자체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세계...
[박재항의 소소한 통찰]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파업 2023-08-09 17:00:51
방송국과 씨름을 벌였다. 영화사는 방영권을 제공하면서 사용료를 받았지만, 출연한 배우들은 그런 수익 배분에서 제외돼 있었다. 파업 결과 배우와 작가들은 영화 및 TV 프로그램의 재방송 시 수수료를 보장받았으며, 덧붙여 연금 등 복지 혜택도 강화됐다. 이때 배우조합의 위원장을 맡은 인물이 로널드 레이건이었다. 이...
OTT 플랫폼 경쟁 심화, 승자가 되기 위해선 ‘융합’ 가치 창출이 중요하다 [모니터 딜로이트] 2023-08-02 09:49:42
이는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참여, 방영권 동시 판매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정립하고 투자를 늘리고 있는 배경이다. 최근 국내 OTT플랫폼들도 콘텐츠 제작 투자가 크게 증가했으며, 독자적인 콘텐츠 확보를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고 있는 모습이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OTT 자체 제작 콘텐츠로 각...
국제 OTT 시상식, 10월 부산서 '국내최초' 열린다 2023-07-31 12:00:04
국내·외 파트너사 간 비즈니스 매칭, 해외 판권 및 방영권 계약 등을 지원하는 투자 유치 쇼케이스, 국내·외 OTT 등 미디어사와 투자사, 제작사가 교류하는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도 예정돼 있다. 출품작 공모 기간은 8월 1∼21일이며, 이후 심사위원회 등을 통한 예선 심사, 본선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선정한다. 경...
"스튜디오드래곤, TV 광고 부진…목표가 11만→8.9만"-대신 2023-07-07 08:35:34
김 연구원은 "스튜디오드래곤의 방영권료는 tvN의 기본 판권과 광고 판매에 연동한 인센티브로 구성되는데, TV 광고 시장 위축으로 인센티브가 축소됐다"며 "다만 올 3분기엔 TV 광고가 전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작년 2분기엔 디즈니+에 구작 판매 매출이 약 90억원 정도 발생했는데, 올해는 구작...
에이스토리, 넷플릭스와 '모래에도 꽃이 핀다' 해외 방영권 계약[주목 e공시] 2023-06-27 12:51:02
에이스토리는 넷플릭스와 드라마 '모래에도 꽃이 핀다' 해외 방영권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계약기간은 2038년 12월19일까지며 계약금액은 경영상 비밀 유지를 이유로 계약 기간 종료 후 공개할 예정이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