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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PRO] 커버드콜ETF가 ELS만큼 위험하다고? 구조부터 다르다 2024-04-25 08:25:01
활용한 투자상품에서 이슈는 은행 등에서 판매할 때 충분한 설명으로 고객이 구조를 이해하고 동의했는가에 있다. 불완전판매 여부다. 하지만 라임사태 이후 금융소비자 보호법이 발효되었고 ETF 신탁을 포함하여 판매사를 통한 투자상품 판매는 녹취와 자필 문구 및 서명 등 가입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요구한다. 투자자가...
금감원, 원금 비보장상품 실태평가 강화…민원 급증 시 조기점검 2024-04-24 10:36:49
원금 비보장상품 관련 소비자피해(불완전판매 등) 및 소비자보호 장치 관련 내용을 계량·비계량 평가항목에 반영하기로 했다. 현재는 금융상품을 구분하지 않고 평가하다 보니 대규모 소비자 피해를 초래한 주가연계증권(ELS) 등 원금 비보장상품 판매 관련 별도 실태평가가 곤란한 측면이 있었다. 이에 민원 건수 평가...
DB손해보험, 2023년 연도상 시상식…"첫 왕중왕 탄생" 2024-04-23 16:15:59
열었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는 PA 가운데 영업 실적과 유지율, 불완전판매율 등 고객 만족 지표가 우수한 연도상 수상자와 명예의 전당(DBRT) 회원 1016명에 상이 돌아갔다. 올해 시상식에서는 역대 최초로 왕중왕 수상자가 탄생했다. 왕중왕이란 판매왕 3회 이상 수상 이력이 있는 '로얄 DBRT' 가운데 당해년도 최...
법무법인 화우, 변호사·회계사 500명 활약…경영권·금융·M&A 분쟁 해결사 2024-04-23 16:08:38
해외 금리연계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중단 사태 등 굵직한 사건을 둘러싼 소송을 맡으며 존재감을 높였다. 최근 경영권 분쟁에서도 잇달아 성과를 내고 있다. 최근 한진칼, 금호석유화학, 남양유업, SM엔터테인먼트 등 시장의 관심을 받은 경영권 분쟁에서 법률대리를 맡았다. M&A 자문...
라이나생명, 7년 연속 보험업계 민원 최저 2024-04-23 13:29:35
라이나생명은 민원과 불완전판매 발생 소지가 높다고 여기는 텔레마케팅영업 기반임에도 보험업계 최저의 민원 건수를 기록했다. 또 치열한 영업경쟁 환경과 보험금지급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보장성보험 비중이 100%임에도 소비자불만이 가장 적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라이나생명은 소비자보호와 고객중심경영을 위해...
보험가입자 절반 이상 5년이내 해지한다 2024-04-23 13:29:27
손해보험의 5년 유지율은 43.8%였다. 채널별 판매비중은 생명보험의 경우 은행을 통해 판매되는 방카슈랑스가 62.6%로 가장 많았고 직급(25.4%), 전속(6.5%), 대리점(5.1%) 순이었다. 손해보험은 대리점(30.5%), 직급(27.1%), 온라인(18.4%), 전속(7.3%) 순으로 나타났다. 전속과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의 경우 보험계...
작년 보험사 2년 계약유지율 65%로 추락…저축성 보험해지↑ 2024-04-23 12:00:00
지난해 말 기준 보험설계사는 60만6천353명으로 전년보다 2.9% 증가했다. 채널별 보험 판매 비중은 생명보험사의 경우 방카슈랑스(62.6%), 보험사 임직원 직판채널(이하 직급)이 25.4%, 전속 설계사가 6.5%, GA가 5.1% 순이었다. 손해보험사는 GA(30.5%), 직급(27.1%), 온라인(CM·사이버마케팅)(18.4%), 전속 설계사(7.3%)...
'환급률 125%' 단기납 간병보험 논란 2024-04-22 18:08:10
보험임에도 저축성 보험처럼 판매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불완전판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 가능성도 있다. 이 상품은 가입 후 10년이 지나기 전에 계약을 해지하면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만 돌려받는 저해지 상품이다. 최근 이 같은 이유로 금융감독원이 단기납 종신보험을 대상으로 소비자 경보를 발령하기도...
높은 대출금리 탓에…금융민원 7.7%↑ 2024-04-22 12:00:01
많았다. 20대의 경우 보험권역의 불완전판매 환산 민원건수가 타 권역 대비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지난해 금융민원의 처리 건수는 9만7,098건으로 전년보다 11% 증가했다. 처리기간은 48.2일로 전년보다 1.1일 감소했다. 민원 수용률 역시 36.6%를 기록해 전년보다 3.1%p 증가했다. 금융사별로 살펴보면, 은행 중...
[홍성호 기자의 열려라! 우리말] 접속용법 '-와/-나' 구별하기 2024-04-22 10:00:11
폭락 사태의 여파가 계속되고 있다. 최근 판매은행들이 손실 배상 절차를 시작했지만 배상 비율을 놓고 벌이는 줄다리기는 여전하다. 수익 상품 판매를 둘러싼 분쟁은 2008년 키코(KIKO) 사태, 2020년 라임·옵티머스 사건 등과도 닮은꼴임을 돌아보게 한다. 당시 상황을 전한 기사 한 대목이 이를 잘 보여준다. “잇따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