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밖에 없GM"..LG엔솔, 일단 '존버'로 대응 [엔터프라이스]

LG에너지솔루션이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6조1290억원으로 23% 감소했고, 영업익은 1573억원을 기록했는데, 세제 혜택 1889억원을 제외하면 사실상 창사이래 처음으로 적자 전환한 셈입니다. 전기차 수요 둔화로 매출은 떨어지는데 공장 가동률이 낮아지니 고정비가 계속 많이 나갑니다. 문제는 2분기에도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겁니다. 특히 유럽은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고 있고, 전기차 경쟁이 심해지면서 완성차업체들의 재고도 쌓입니다. 또, 제품가격에 반영되는 원재료 가격도 바닥 수준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그나마 믿을 곳은 미국 시장입니다. 하반기에 미국 GM이 전기차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어서 LG엔솔 입장에서는 GM이 천군만마인 셈입니다. 과연 배터리 시장은 언제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 LG엔솔은 어떤 전략으로 대응할 계획인지 전해드립니다. 2분기에도 안좋다는 얘기군요. 하반기에는 좀 살아날 수 있다는건가요? 네, 과거 같은 붐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하반기는 지금보다 나을 것이라는게 LG엔솔의 설명입니다. 하반기에 LG엔솔이 기대를 거는 것은 GM의 신차발표입니다. 메리베라 GM회장이 "올해 전기차에 대한 야망을 이루겠다"라면서 전기차 라인을 대거 선보이기로 했는데요. LG엔솔은 GM과의 합작법인을 만들어서 올해 2월부터 양산하고 있는데 일부 신차라인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GM의 하반기 신차 출시는 약 20~30만대 정도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인플레이션감축법에 따른 세금 혜택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미국 때문에 LG엔솔이 버틸 수 있는 겁니다. 다만 수요와 물량은 미국의 대선결과나 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은 상황이 많이 안좋습니다. 전기차 보조금도 폐지되는 추세고, 완성차 업체들의 재고 조정으로 폴란드 공장은 가동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LG엔솔은 2분기에도 수요가 정상화 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LG엔솔의 전략은 뭔가요. 사실은 지금은 '존버'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컨퍼런스콜에서 LG엔솔 관계자가 여러 이야기를 했는데요. "투자적합성 분석을 명확히 해서 필수투자만 진행하겠다. 설비투자 업체 경쟁입찰을 하거나 원재료를 직접 거래하는 등 원가절감을 하겠다"는 내용인데요. 돈을 계속 쓰면서 버틸 수 없으니 최대한 아끼면서 버텨야 하는 상황입니다. 사실 전기차 업황회복 외에 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소형전지와 ESS전지쪽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매출비중을 보면 현재 자동차 전지쪽 비중이 가장 높은데요. 자동차 전지외의 다른분야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소형전지는 전동공구, IT기기라든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말합니다. 테슬라향 전지인 원통형 46시리즈 매출도 이 분야의 매출로 잡히고요. 원통형 46시리즈는 8월부터 양산될 예정인데 테슬라 외에도 추가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고요. ESS전지는 전력망이나 가정용으로 전력을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전지를 말하는데요. 현재 미국애리조나에서 공장 짓고있는데 요즘 뜨고있는 ESS용 LFP배터리를 2026년부터 이곳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입니다.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한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주제 한줄로 정리하자면요? 취재하면서 전기차 시장이 언제 다시 상승세를 탈지 정말 답답한 마음이 들었는데요. 그나마 GM 없었으면 큰일날뻔 했다는 의미에서 "정말 고맙GM"으로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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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금투세 폐지 불가...이복현 "전향적 검토해달라"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민주당, 금투세 폐지 불가...이복현 "전향적 검토해달라"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내년부터 5천만원 이상 주식 등 투자 수익에 대해 20% 과세를 물리는 금융투자소득세가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오늘(2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의 금투세 폐지 방침에 "부자들 세금을 걷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부자들의 곳간만 지키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금투세 폐지 또는 유예하려면 법 개정이 필요하지만, 과반 의석을 점한 민주당이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금투세 폐지는 사실상 어려워졌습니다. 이와 관련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투세를 비롯한 밸류업 관련 이슈는 민생이슈"라며 "22대 국회에서 전향적이고 국민들을 위한 민생정책으로 생각해달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날 '개인투자자와 함께하는 열린 토론'에 참석해 "개인과 기관투자자들이 금투세가 과세 수입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 효과가 크고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과 상충된다며 반대한다는 의견을 줘서 정부가 조율한 뒤 국회에 전달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 하이브 '하락반전'...'경영권 탈취' 어도어 민희진 진실공방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하이브와 뉴진스가 속한 레이블 어도어간 진실공방이 지속되면서 하이브 주가가 하락반전했습니다. 하이브는 오늘(25일) 오전 "경영권 탈취 물증을 확보했다"며 "어도어 민희진 대표 등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수사기관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어도어는 오후에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현상황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자회견은 오후3시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 현대차, 1분기 영업익 감소...한화솔루션 '적자전환'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기업 실적공시를 묶어 전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오늘(25일) 1분기 매출이 40조6천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7.6%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3조5천억원으로 2.3%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화솔루션은 1분기 영업손실 2166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적자전환됐고, 매출은 2조3천억원으로 22.8%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현대차 주가는 보합세를, 한화솔루션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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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화에어로 천무, 오늘 2.2조 폴란드 수출 계약

폴란드 정부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천무 70대를 추가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총 2조 2천억 원 규모입니다. 양측은 오늘 이행 계약을 맺습니다. 단독 취재한 배창학 기자 연결합니다. 배창학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오늘 경남 창원에서 다연장로켓 천무 추가 도입을 위한 이행 계약을 체결합니다. 계약 대수는 70대, 금액은 16억 달러로 우리 돈 약 2조 2,000억 원입니다. 복수의 군 고위 관계자는 “계약은 어제 오후 '호마르 K' 시험 사격 성공 직후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사격장에서 체결될 예정이었지만, 오늘로 하루 미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는 시험 사격을 참관한 파베우 베이다 폴란드 국방부 차관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호마르 K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발사대와 폴란드 방산업체 옐츠(JELCZ)사 트럭이 결합된 폴란드 현지 맞춤형 장사거리 천무입니다. 폴란드는 지난 2022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천무 288대에 대한 7조 원 규모의 기본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같은 해 천무 218대, 35억 달러, 약 4조 8,000억 원 규모의 이행 계약을 체결한 뒤 70대의 잔여 물량이 남아 있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천무 잔여 물량은 모두 해소되었습니다. 현장에서는 K9 자주포 잔여 물량 300여 문의 판매 규모와 시기 등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월 한국수출입은행법 개정에 따라 수은 자본금 한도가 15조 원에서 25조 원으로 증액된 데 이어 폴란드 국방 차관단이 방한하면서 잔여 무기 이행 계약 협상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현대로템이 현재 K2 전차 820대를 두고 폴란드와 협의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배창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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