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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가 상업용 부동산에 남긴 것 [이지스의 공간생각] 2024-04-17 09:29:52
그들은 경험을 통해 제조업 경쟁력을 보유한 대한민국 경제가 단기간에 리바운드할 것을 믿었다. 그들은 하락한 대한민국 상업용 부동산을 대거 사들였다. 임대수익 극대화를 위해 전세형이던 임대구조를 월세형으로 바꿨다. 아울러 소유주가 아닌 사용자 중심의 임대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임차인의 사용가치와 만족도를...
"클라우드는 AI 필수 인프라"…정부, 연내 4차 기본계획 마련(종합) 2024-04-12 16:16:35
관련된 부분이 국가 전략과제로 지정됐지만 조세 관련 특별법에는 반영되지 못했다"며 세제 혜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네이버클라우드 하정우 AI이노베이션센터장은 "생성형 AI의 발전이 클라우드와 결합해 클라우드의 새로운 성장 도약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4차 클라우드 기본계획의 핵심은 생성 AI를 어떻게 잘 운영하느...
[다산칼럼] 선거의 해, 재정개혁이 필요하다 2024-03-26 17:36:48
대비 국가채무 비율은 68.2%(국제금융협회)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정부의 재정건전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러 분야에서 재정지출이 늘어나고 있다. 나라 곳간이 새면 국가경쟁력 유지가 어렵고 선진국 지위도 위협받을 수 있다. 선거의 해, 재정개혁의 필요성이 크다. 공자가 말한 ‘정재절재(政在節財)’처럼 정치의...
[반도체 머니전쟁] ② 흔들리는 반도체지형에 정부 '지원 강화' 고심 2024-03-24 07:02:02
경쟁력 유지가 어렵다"며 "(보조금이) 다소 특혜 시비 논란이 있겠지만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가 살아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잘 설득하고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전폭적 지원을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조상현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다른 나라는 기관총을 나눠주는데 우리는 옛날 M-16 소총을 주고...
라이칭더 "반도체는 대만의 핵심…세계 무적 만들 것" 2024-03-20 15:49:59
평화를 유지하면서 국제적 인재 영입, 녹색에너지와 조세 감면 등을 통해 대만의 반도체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보다 개방적인 정책의 채택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앞서 라이 당선인은 총통 후보 시절인 지난해 12월 초 반도체 역량 강화를 위한 '대(大)실리콘밸리' 공약을 제시했다. 대만은 세계 ...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주요 해운국이 영구적 조세제도로 시행하고 있다. 국내 해운업계에 제공하는 특혜가 아니라 ‘국제 표준’이라는 얘기다. 톤세제가 폐지되면 국적 선사는 국제 경쟁력을 잃는다. 이럴 경우 수수료만 내면 선박 등록에 필요한 국적을 빌려주는 파나마, 바하마 등 편의치적국으로 선박을 대거 옮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있는 조세상 특례여서 5년마다 연장해야 한다. 톤세제를 영구 제도가 아닌 일몰제로 도입한 국가는 한국과 일본뿐이다. 해운업계는 톤세제가 해운업의 ‘글로벌 스탠더드’라고 강조한다. 세계 무대에서 국적선사들이 공정한 경쟁을 하려면 톤세제는 기본 무기라는 얘기다. 비세 이사는 “톤세제는 각국 정부는 물론...
법무법인 화우, 이동근·황재호·유성욱 전 부장판사 영입 2024-03-13 11:11:09
집필에 참여하기도 했다. 조세 전문가로 평가받는 유 전 부장판사는 서울중앙지법, 서울행정법원, 제주지법, 대법원(재판연구관) 등을 거쳤다. 대법원에서 4년간 민사 및 조세조에서 재판연구관을 지냈으며 서울행정법원에서도 조세전담부에서 근무했다. 이명수 화우 대표변호사는 “전문성을 갖춘 엘리트 법관들을...
세수 확보냐, 해운 육성이냐…'톤세' 연장 충돌 2024-03-12 18:22:09
한국개발연구원(KDI)에 ‘해운기업 톤세제도 조세특례 심층 평가’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해수부도 비슷한 시기에 ‘해운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주요 해운국가 톤세제도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르면 국내 해운기업은 2024년 12월 31일까지 법인세 과세표준에 톤세제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똑...
"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해당 국가의 해운산업 규모와 경쟁력을 입증하는 대표적인 지표다. 한국 통계청도 매년 주요 해운국의 지배선대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비세 이사는 "국적 선박을 확보하기 위해 협회가 제안한 것이 해운산업만의 특별한 세제인 톤세제"라고 말했다. 톤세제를 도입하자 네덜란드 국적 선박량은 빠르게 회복됐다. 도입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