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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으로 번지는 美·中 갈등…韓 조선주 급등 [박찬휘의 이슈레이더] 2024-03-15 08:52:40
장악하려고 가격을 인위적으로 낮춰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는 겁니다. 또한 전 세계에 항만과 물류 시설망을 구축해서 미국 선박과 해운사를 차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미국 무역대표부가 중국 조선업계 조사에 들어가면, 중국에 이어 조선업 세계 2위를 달리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수혜를...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대거 옮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한국해운협회가 최근 국내 국적 선사 16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톤세제를 일몰하면 보유 중인 선대의 85%를 외국으로 옮기겠다고 답했다. 수출입 화물의 99.7%를 해상으로 운송하는 우리나라에 해운은 주요한 전략산업이다. 지정학적 리스크와 해운 얼라이언스 재편, 탈탄소화...
첨단 조선기술 美·韓에 뒤진 中…"기술격차 해소 나서라" 촉구 2024-03-13 11:21:47
기준으로 55%에 달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은 연간 조선 수주량 기준으로 한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올해엔 1월의 경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57만CGT(표준선 환산톤수·96척)였으며, 중국 수주량은 136만CGT(53%)로 1위였고 한국은...
美, 中의 조선·해운업 불공정 관행 조사하나…노조 청원 접수 2024-03-13 06:45:21
가격을 인위적으로 낮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전 세계에 항만과 물류 시설망을 구축한 뒤 미국 선박과 해운사를 차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이 2015년 첨단제조업 육성 계획인 '중국 제조 2025'에서 조선업을 10대 우선 분야로 선정한 뒤로 조선업에 수십억달러를 투입하고 여러 지원 정책을 시행하는...
"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전 세계 해운산업의 공평한 경쟁시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지시간 지난 6일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네덜란드 왕립선주협회(KVNR) 사무실에서 만난 로데베이크 비세 협회 세무법률 담당이사의 말이다. 그는 "톤세제를 가장 먼저 폐기하는 그 나라는 1년 안에 자국 선박을 모두 다른 국가로 떠나보내게 될 것"이라고...
반복되는 '톤세제 일몰 연장' 논의…해운업계 "톤세제 영구화를" 2024-03-12 12:57:18
말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톤세제는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입장권'과 같은 것"이라며 "톤세제를 폐지하는 것은 마치 손발을 묶은 채 경기장에서 뛰라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그에 따라 톤세제 유지를 넘어 영구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해양수산 관련 단체들로...
정부, 통합 항공사 출범에 경쟁력 지원-독과점 최소화 '투트랙' 2024-03-07 10:40:12
'항공·해운·물류 발전'과 관련한 민생토론회에서 통합 항공사 출범에 대비한 각종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따른 통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두 항공사의 중복 노선을 효율화한다. 지난 2019년 하계 기준 두 항공사의 국제선 노선 중 55개가 중복된다. 따라서 유럽,...
매달 '수산물 할인' 행사…어촌에 '기회발전특구' 추진 2024-03-04 11:00:07
주력 시장과 동남아 등 신흥시장의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기존 해외 물류센터 4곳에 더해 베트남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도 우리 기업을 위한 물류센터를 새롭게 운영한다. 미국 뉴욕·시카고와 동유럽(크로아티아)의 물류센터도 확보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또 글로벌 녹색해운항로를 확대하고 해양모빌리티 강국으로...
한신평 "홈플러스, 경쟁력 약화 속 재무부담 과중" 2024-03-03 12:30:13
대형마트 시장 내 경쟁력이 약화했다고 지적했다. 고금리·고물가로 소비가 둔화하고 온라인, 근거리·소량 구매 등 대형마트에 불리한 소비행태가 굳어져 단기간 내 유의미한 수준의 수익성 개선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홈플러스가 '현금창출력 대비 재무 부담이 과중하다'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차장 칼럼]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의 해운업 홀대 2024-02-29 17:46:58
해운 파산 전후 1년 만에 한국 해운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5.1%에서 1.7%로 급감했다. ‘정부 관리 회사’인 HMM의 선복량(작년 말 기준)은 1위인 MSC와 비교하면 7분의 1 수준이다. 해운업이 쪼그라들면서 가장 큰 피해를 본 건 K수출 기업이다.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컨테이너선이 부족할 때마다 한국 화주들은 울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