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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전 세계 해운산업의 공평한 경쟁시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지시간 지난 6일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네덜란드 왕립선주협회(KVNR) 사무실에서 만난 로데베이크 비세 협회 세무법률 담당이사의 말이다. 그는 "톤세제를 가장 먼저 폐기하는 그 나라는 1년 안에 자국 선박을 모두 다른 국가로 떠나보내게 될 것"이라고...
반복되는 '톤세제 일몰 연장' 논의…해운업계 "톤세제 영구화를" 2024-03-12 12:57:18
말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톤세제는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입장권'과 같은 것"이라며 "톤세제를 폐지하는 것은 마치 손발을 묶은 채 경기장에서 뛰라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그에 따라 톤세제 유지를 넘어 영구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해양수산 관련 단체들로...
정부, 통합 항공사 출범에 경쟁력 지원-독과점 최소화 '투트랙' 2024-03-07 10:40:12
'항공·해운·물류 발전'과 관련한 민생토론회에서 통합 항공사 출범에 대비한 각종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따른 통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두 항공사의 중복 노선을 효율화한다. 지난 2019년 하계 기준 두 항공사의 국제선 노선 중 55개가 중복된다. 따라서 유럽,...
매달 '수산물 할인' 행사…어촌에 '기회발전특구' 추진 2024-03-04 11:00:07
주력 시장과 동남아 등 신흥시장의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기존 해외 물류센터 4곳에 더해 베트남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도 우리 기업을 위한 물류센터를 새롭게 운영한다. 미국 뉴욕·시카고와 동유럽(크로아티아)의 물류센터도 확보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또 글로벌 녹색해운항로를 확대하고 해양모빌리티 강국으로...
한신평 "홈플러스, 경쟁력 약화 속 재무부담 과중" 2024-03-03 12:30:13
대형마트 시장 내 경쟁력이 약화했다고 지적했다. 고금리·고물가로 소비가 둔화하고 온라인, 근거리·소량 구매 등 대형마트에 불리한 소비행태가 굳어져 단기간 내 유의미한 수준의 수익성 개선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홈플러스가 '현금창출력 대비 재무 부담이 과중하다'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차장 칼럼]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의 해운업 홀대 2024-02-29 17:46:58
해운 파산 전후 1년 만에 한국 해운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5.1%에서 1.7%로 급감했다. ‘정부 관리 회사’인 HMM의 선복량(작년 말 기준)은 1위인 MSC와 비교하면 7분의 1 수준이다. 해운업이 쪼그라들면서 가장 큰 피해를 본 건 K수출 기업이다.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컨테이너선이 부족할 때마다 한국 화주들은 울며...
기관은 매도...개인·외국인 매수에 낙폭 축소 2024-02-29 15:59:15
원활해 배당 여력이 충분한 금융 업종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또한 대한해운(+6.81%)과 팬오션(+6.30%) 등 해운 업종에서도 선별적 강세가 나타났다. 코스닥에서는 에코프로비엠(+4.10%), 에코프로(+5.10%)를 제외하면 시총 상위 종목이 대부분 파란 불을 켰다. 특히 최근 급등했던 신성델타테크(-6.39%), 엔켐(-3.94%)...
"대한민국은 섬나라 신세"…중국이 목줄 꽉 죄고 있다는데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2024-02-29 10:30:06
전락했다. 숫자가 증명한다. 한진해운 파산 이전인 2016년 8월 한국 해운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5.1%였다. 선복량이 106만TEU에 달했다. 이는 1년 뒤 3분의 1로 급감했다. ‘정부 관리 회사’인 HMM이 규모를 꾸준히 늘려 작년 말 기준 선복량이 78만TEU로 늘긴 했지만, 1위인 MSC와 비교하면 7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KMC해운, 글로벌 선두 기업 에스박트와 MOU…"해상풍력 지원선 사업 협력" 2024-02-27 14:14:37
운영 전반에 걸쳐 협력하기로 했다. KMC해운이 로로선과 중량물 운반선 등 특수선 분야에 특화된 해운사인만큼, 향후 에스박트와 함께 다양한 해상풍력 관련 선대를 도입해 한국 해상풍력 시장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란 평가다. KMC해운 관계자는 “해상풍력 지원선 1위 업체인 에스박트와 협력하게...
"車 만들면 뭐하나"…운반선 '용선료' 10배 뛰자 벌어진 일 2024-02-24 08:00:08
살펴봤습니다. 하루 용선료, 1만2625→11만5000달러24일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500CEU(1CEU=차량 1대를 운반할 수 있는 공간)급 자동차운반선을 하루 쓰는 데 들어가는 비용(용선료)은 올해 평균(1·2월) 11만5000달러(약 1억5364만원)로 작년 평균(7만2167달러) 대비 59% 급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