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진 제품 판매 확대 영향"

셀트리온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9,615억원, 영업이익 2,42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21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2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9%, 영업이익은 234.5% 증가했다.
이번 실적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존 제품이 선전하고, 수익성 높은 신규 제품의 판매가 늘어난 것이 주효했다. 특히 램시마 피하주사(SC) 제형(미국명 짐펜트라), 유플라이마, 베그젤마, 스테키마 등 고마진 제품의 성장이 본격화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확대 폭을 키웠다. 고마진 신규 제품의 매출 비중은 53%로 지난해 같은 기간(30%)보다 확대됐다.
지속적인 원가 개선 노력에 따른 수익성 확대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셀트리온은 설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에 따라 일시적으로 상승했던 매출원가율은 ▲합병 전 고원가 재고 소진 ▲생산 수율 개선 ▲3공장 가동률 상승 및 원료의약품 외주생산 축소 ▲기존 제품 개발비 상각 종료 등에 따라 낮아지고 있다.
올 2분기 원가율은 약 43% 수준으로 전년도 동기 58% 수준보다 약 15%포인트(p) 감소했으며, 직전 분기와 비교해도 한 분기 만에 4%p 원가율을 줄이며 빠르게 이익폭을 키웠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2분기는 수익성이 높은 신규 제품 중심의 매출이 확대되며 해당 분기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을 타깃으로 고마진 신제품 출시와 이에 따른 시장 확대 등 호재가 산적해 있는 만큼 성장을 위한 전사적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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