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병원 은행연합회장

입력 2013-01-08 04:55  

"`10억달러 수출탑' 대신 `1만명 고용탑'을 만들 때입니다" 박병원 은행연합회장은 8일 연합뉴스와의 신년인터뷰에서 우리 경제가 `선순환의 고리'를 찾으려면 은행을 포함한 기업들이 적정한 이윤을 내고 이런 이윤을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쏟아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박 회장과의 일문일답.

--은행권 채용상황 공개제 추진 상황은.

▲2012년 말 기준으로 각 은행이 몇 명을 고용하고 있는지 직군 별로 파악 중이다. 분기별 혹은 반기별로 보도자료를 내든지 할 계획이다. 개별 은행들이 부담을갖더라도 그 정도는 할 생각이다.

기업의 제일 큰 사회공헌은 젊은이들 취직 많이 시켜주는 것이다. 이제는 `10억달러 수출탑' 대신 `1만명 고용탑' 같은 것을 만들어야 한다. 사람 줄여서 이익 내는 것은 안된다. 고용 많이 해준 기업을 찾아 훈장을 줘야 한다.

--올해 금융권 채용이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업이 포화 상태라 일자리를 많이 늘리기 어려운 상황인데 은행이 수익을내는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면 (일자리 창출이) 더 어렵다.

은행권의 경쟁이 치열하다. 은행이 서민이든 중소기업이든 돈을 많이 빌려주게하고 싶으면 자본시장에서 은행이 싼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게 적정한 수익을 내야한다. 지속 가능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정도로 수익을 내고, 들인 밑천에 대해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줘야 일자리도 생기고 투자도 이루어진다.

--최근 무기계약직 사원의 정규직화에 대한 의견은.

▲(기간제) 계약직이 정규직과 다른 것은 2년을 근무하면 해고될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이다. 고용을 보장해 주는 것이 무기계약직이다. 정규직과 (고용 형태 상의)차이가 없다. 무기계약직은 텔러 직군의 정규직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굳이 `무기계약직'이라는 용어를 쓸 필요가 없다. 무기계약직을 정규직화한다는 것은 아예 직군을 바꾼다는 말이다.

--금융권의 하우스 푸어 지원에 대한 견해는.

▲가계부채가 문제가 되는 것은 소득이 줄어 빚을 갚기 어렵게 됐기 때문이다.

그런데 원리금 상환 부담을 일부 덜어줘 가계부채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선순환의 고리'를 이용한 해결방법이 아니다. 비닐에 얼음 넣어서 머리에 올려주는 대증요법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물론 빚을 일부 탕감해주면 (채무자의) 부담은 줄어들 수 있다. 트러스트 앤드리스백 등 기존에 은행이 이용하는 매커니즘이 있으면 그건 은행들이 알아서 할 일이다. 일자리를 만들고 장사 잘되게 할 시간을 벌고자 기존 제도를 보강하는 것은좋다. 하지만 재정을 투입해 부채를 탕감해주면 (금융의) 기본 질서를 무너뜨리고모럴 해저드를 유발할 수 있다.

--금융노사가 공단협에서 결의한 사회공헌 추진 상황은.

▲노사 양측이 의견을 내놓고 협의 중이다. 금융노조의 의견에 따라 만든 기금이니 노조 의견을 많이 반영하려고 한다. 금융노조는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하기를 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더 어려운 계층, 예를 들어 대학에 가지 못하고 취직을 위해 애쓰는 아이들을 도와줬으면 한다. 하우스 푸어보다 하우스리스 푸어를 걱정해야 하는것과 비슷하다.

--금융지주사의 저축은행 인수가 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은행 대출은 곤란하지만 저축은행 대출이 가능한 고객을 상대로 연계영업을하는 것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금융지주 계열 저축은행의 사업 모델이 독립된 저축은행을 더 어렵게 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금융지주 계열 저축은행은 조달비용이 더 낮은데, 싼 금리로자금을 조달하고 대출해주면 나머지 저축은행들은 어떻게 먹고 살겠나.

당장 해외 진출을 가속화해야 할 금융지주사가 할 사업으로는 적절치 않다.

--새 정부에 바라는 점은.

▲동북아 금융중심지 구상 전략이 (미국발) 금융위기 때문에 실종되다시피 했는데 이를 되살렸으면 한다. 한국 경제는 발전했지만 금융산업은 낙후돼 있다. 금융산업을 발전시키지 않으면 고용도. 성장도 어렵다.

국내 기업이 전 세계를 돌며 공장을 지을 때 우리나라 은행들은 여기에 필요한금융 서비스를 하지 못했다. 금융회사의 역량을 키워야 실물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