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유통公, 골목식당 식재료 부담 확 줄인다

입력 2013-01-21 08:00  

김재수 사장 "외식업체 농산물 직거래 본격 추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내수 침체와 식재료값 상승에 시달리는 골목상권 식당을 살리려고 팔 걷고 나선다.

aT 김재수 사장은 21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배추, 무 등 구매에 어려움을겪는 골목 식당들이 식재료 비용 부담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aT가 운영하는 사이버거래소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인터넷으로 농수산물을 직거래하는 사이버거래소는 2009년 설립돼 지난해 거래액이 1조원을 넘을 정도로 급성장했다.

김 사장은 "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은 구매력이 커 식재료를 싼값에 살 수 있지만, 골목 식당들은 그렇지 못하다"며 "이를 타개할 길은 식재료 직거래 뿐이다"고강조했다.

직거래를 원하는 식당은 사이버거래소 홈페이지(food.eat.co.kr)에 들어와 원하는 품목을 생산하는 농협, 영농법인 등과 인터넷으로 직접 거래하면 된다.

평균 14~15%에 달하는 도매시장 수수료, 중도매인 수수료 등이 붙지 않아 식재료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

그는 "전국 42만개 식당을 회원으로 둔 외식업중앙회와 제휴해 중소 식당들이사이버거래소를 더욱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이버거래소 회원 수가 늘면 대규모 공동구매를 할 수 있어 골목식당들이 식재료 가격을 더 낮출 수 있다. 4만5천원짜리 20㎏ 쌀을 공동구매로 4만원에 사는 식으로 쌀, 채소, 생선, 양념류 등을 살 수 있다.

식품 수출에서는 `스타 품목'의 개발을 강조했다.

김 사장은 "미국 유명 요리학교와 손잡고 개발한 `스낵 김'이 미국 현지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어 김 수출액이 급증했다"며 이러한 품목을 더 많이 발굴해야한다고 제언했다.

2010년 1억달러를 넘었던 김 수출액은 2011년 1억6천만달러, 지난해 2억3천만달러로 급증했다.

그는 "우리의 관점이 아니라 외국인의 관점에서 마케팅과 판촉 활동을 펼쳐야한다"며 "파프리카, 딸기, 토마토, 감 등이 스타 품목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새 정부에는 농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정책을 주문했다.

김 사장은 "농수산물 생산도 중요하지만 가공, 유통, 수출, 연구개발 등 생산된농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활동에 역점을 둬야만 농어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사장은 농림수산식품부 식량정책과장, 농업정책과장, 농산물유통국장, 농촌진흥청장, 제1차관 등을 역임한 농정 전문가로, 2011년 말부터 aT 사장으로 일하고있다.

ss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