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갈등이 단기 금융시스템 리스크 일으킬 수도"

입력 2013-02-18 12:00  

한은, 77개 금융기관 전문가 설문조사

금융전문가들은 1년 내에 금융시스템의 위기가발생한다면 원화절상으로 인한 환율갈등과 기업신용 위험이 주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18일 77개 금융기관의 전문가 90명을 상대로 1월 중순 시행한 `시스템적 리스크 서베이 결과를 발표했다. 시스템적 리스크란 금융시스템이 정상적으로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1997년 외환위기 때처럼 환율, 주가 등 각종 변수가요동치며 실물경제에 심각한 파급 효과를 미치는 상황을 말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5대 핵심리스크(리스크를5개씩 꼽은 후 합계를 응답자수로 나눠 계산)로 가계부채 문제(82.2%)를 비롯해 환율갈등(57.8%), 주택가격 하락(56.7%), 기업신용위험 증가(53.3%), 유로지역 위기(52.2%) 등을 지목했다.

작년 7월 조사 때 5대 리스크에서 제외됐던 환율갈등과 기업신용위험 증가가 포함됐다. 지속하는 원화절상과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가계부채 문제는 여전히 응답 비중이 높았지만(89.2%→82.2%), 유로지역 위기는큰 폭으로 하락(91.9%→52.2%)했다.

중국경제 경착륙과 미국 경기회복 지연은 아예 5대 리스크에서 빠졌다. 중국과미국 경기상황이 최근 완만한 호조를 보이면서 일단 한고비 넘긴 것으로 전문가들은평가했다.

환율갈등과 기업신용위험 증가는 1년 이내인 단기 리스크로, 주택가격 하락과유로지역 위기는 중·단기(3년 이내), 가계부채 문제는 중기(1~3년) 리스크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가계부채 문제와 주택가격 하락이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크고 발생확률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조사대상자는 가계부채 문제를 가장 많이 선택한 반면에, 해외조사대상자들은 유로지역 위기를 우선적으로 꼽아 대조를 이뤘다.

개별 금융기관이 대응하기 가장 어려운 리스크에 대해선 은행 응답자가 기업신용 위험 상승(63.6%)을, 비은행응답자는 가계부채 문제(76.5%)를 각각 꼽았다. 금융시장 참가자는 환율갈등(51.4%)을, 해외조사대상자는 유로지역위기(62.5%)를 선택했다.

이어 이번 조사에선 3년 이내 우리나라에서 금융시스템적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낮다'는 의견이 많았다. 단기(1년 이내) 시스템적 리스크가 발생 가능성도 `낮다'라는 응답이 52%로 `높다'는 응답(16.7%)을 능가했다. 중기(1~3년)의 경우는`낮다'(27.8%)와 '높다'(26.6%)가 비슷했다.

금융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신뢰도(향후 3년간)는 44.4%가 `높다'고 응답해 `낮다'(7.8%)는 의견보다 훨씬 많았다.

bingso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