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에도 숙박·음식업 성장세 지속

입력 2013-02-26 11:46  

여가산업은 저가업종이 인기…옷·신발 소비↓, 건강 소비↑

경기침체에도 지난해 4분기 숙박·음식업종 자영업은 성장세가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스포츠·여가 산업에서는 골프장 등 고가의 업종보다는 게임방, 볼링장 등 저가 업종이 인기를 끌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26일 분기별 서비스 자영업의 경기동향을 분석해 발표한 KB 소호(SOHO)지수에 따르면 지난해 말 지수는 234.6으로 전년대비 4.6% 증가했다. 2006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인 10.9%보다 눈에 띄게 낮은 수치다.

KB SOHO지수는 156개 서비스 업종의 KB카드 가맹점 매출 데이터에 신용카드 결제비율, KB카드 시장점유율을 반영해 서비스 자영업자의 경기동향을 파악할 수 있게만든 지수다.

산업별로는 숙박·음식업종군이 전년 대비 10.7% 성장해 유일하게 두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이 가운데 음식업 지수는 12.3% 늘었다.

이는 아직 은퇴 세대의 자영업 시장 진입과 더불어 외식업 창업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스포츠·여가 산업에서는 비디오방·게임방(17.0%), 볼링장(18.8%), 레포츠클럽(16.3%) 등 비교적 저렴한 업종이 전년 대비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골프장(-17.1%)과 테니스장(-11.3%) 등은 침체 양상이 이어졌다.

교육산업에서는 업종별 희비가 뚜렷하게 엇갈렸다.

정부와 지자체가 출산장려를 위해 시행하는 영·유아 보육지원의 영향으로 유아전문 교육기관·놀이시설(63.6%)의 소호지수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문리계학원(-12.8%), 외국어학원(-4.4%) 등은 경쟁심화로 하락세를 이어갔다.

보건 산업에서는 침·뜸·지압 등의 유사의료업(-6.9%), 일반·치과·한방병원(4.4%) 등이 부진했다. 하지만 고령화와 1~2인가구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이 늘면서동물병원(16.8%)은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수리·기타 개인 서비스 산업에서는 세탁소(23.3%)와 찜질방·목욕탕(11.6%) 등이 경기가 좋았지만 결혼식장(-13.5%)과 결혼서비스업(-11.6%)의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가맹점 매출액을 살펴보면 편의점, 애완동물 관련 상점, 휴게음식점, 이벤트업,유아전문 교육기관·놀이시설은 가맹점당 매출액과 매장 수가 7% 이상 늘어 '성장업종군'으로 분류됐다.

매출액은 줄었는데 매장은 늘어난 '경쟁심화 업종군'에는 펜션·민박, 패밀리레스토랑, 외국어학원 등이 들었다. 매출액과 매장 수가 동시에 줄어든 '침체 업종군'에는 가전제품점, 결혼식장 등이 속했다.

불황기에 꼭 사지 않아도 되는 의류·신발은 매출이 전년보다 감소(-6.0%)했지만 화장품, 의료 및 미용기기와 같은 미용 관련 소비는 20%나 늘어 '나를 위한 투자'는 계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KB경영연구소 김홍태 연구원은 "저성장 국면 속에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패턴이 확산하고 있다"며 "경기침체가 장기화할 경우 이러한 소비행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