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붐 세대 본격 은퇴로 주택가격 급락할 수도"

입력 2013-04-01 13:48  

금융硏 "베이비 붐 세대 자산 처분 시기 분산 필요"

1955~1963년생을 뜻하는 베이비 붐 세대가 본격은퇴하면 부동산 가치가 급락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베이비 붐 세대의 소득이 부진하고 노후 대비도 마땅치 않아 주택 등 자산을 대거 처분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국금융연구원 임 진 연구위원은 1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베이비 붐 세대의 고용·소득·자산 구조와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발표했다.

베이비 붐 세대는 지난해 기준 총 684만명으로 우리나라 생산가능인구의 17%를차지한다. 이들의 57%는 연간 소득이 3천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이다. 전체 인구 중저소득층 비중(47%)보다 높다. 그런데도 부동산 소유가구 비중은 81%로 전체(66%)보다 많다.

임 연구위원은 "2012년 가구소득 증가율은 베이비 붐 세대에 해당하는 50대(3.1%)가 다른 연령대(전체 5.8%)보다 낮다"며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하거나 정년 연장으로 노동시장에 남았더라도 소비가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를 앞두고 대거 부동산 매각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소득과 은퇴준비가 부족한데다 가계부채 부담이 가중하면서 노후 소비 재원을마련하려고 자산 매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들이 대거 보유한 중대형 주택 위주로 가격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점에서 역모기지 활용이 늘어도 가치하락은 불가피하리라 전망했다.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로 국가 재정부담도 가중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들이 내는 세금과 사회보험은 점차 줄지만, 공공지출은 더욱 확대하는 추세라는 이유에서다.

임 연구위원은 "베이비 붐 세대에 필요한 것은 50세 직후부터 60세 중반까지 안정적 소득을 보장할 수 있는 고용정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금피크제·생산성 연계 임금체계로 퇴직시기를 분산하고 계약직 재고용 등을 늘려 국민연금 수령 시기까지 소득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처럼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베이비 붐 세대의 부동산 매물이 동시에쏟아질 수 있다"며 "변동·고정금리 조합을 다양화하고 주택가격의 지나친 하락을막아 베이비 붐 세대의 주택 보유 손익분기점(소득과 주택대출이자 차이 등)을 차별화하는 식으로 자산처분 시기를 분산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