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가치 가파른 하락…기준금리 결정에 영향주나>

입력 2013-04-08 17:01  

한은, 외환시장 동향에 촉각

오는 11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한은 금통위)의 4월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원화약세가 가속화되고 있어, 금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8일 외환시장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은 달러당 1,140.1원에 마감했다. 직전 영업일보다 8.3원 올랐고, 지난 3월말(1,111.1원)보다는 29원 상승했다. 지난 2월말(1,080.0원)과 비교할 때는 57.1원, 작년 연말 1,070.6원에 비해서는 69.5원이나 올랐다.

한은은 이처럼 원-달러 환율 상승 즉 원화약세가 가파르게 진행되자 시장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가파른 원화약세가 경제의 안정적 회복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은은 일단 북한 리스크 확대와 일본의 공세적인 통화부양책을 원화약세의 주요인으로 꼽고 있다. 북한 리스크가 증폭되면서 한국 경제나 금융시장에 대한 대외신인도가 떨어지고 코리아 디스카운드 혹은 원화 리스크 프리미엄이 상승해 외국인자본이 이탈하고 있어 원화약세를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최근 일본은행이 공세적인 통화부양책에 나서면서 엔화가 급락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요인들이 조기에 해소될 가능성이 많지 않다는 데 있다. 국제외환시장에 불확실성이라는 구름이 짙게 깔려 있어 당분간 원화약세가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은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시장 상황을 세심히 관찰하고 있다"면서 "일단 시장이 마감된 만큼 철저히 분석해 대응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특히 급격한 원화약세가 기준금리 결정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4월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금리인하 가능성이 확산되면서 원화약세를 점증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현재 연 2.75%에서 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돌자 국내외 금리차가 좁혀지는 것을 예상하고 외국자본의 유출이 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한은으로서는 오는 11일 선뜻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반면에 우리 경제가 더욱더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만큼 금리를 내려야한다는 압박요인도 되고 있다.

정부가 추경예산까지 편성해 경기부양에 나선 만큼 한은도 금리를 내려 정책공조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커질 수도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정영식 수석연구원은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98엔대까지 올라간점을 상기시키며 "(원화가치 절하를 위해) 금리를 낮추는 방향으로 통화정책에 개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그러나 현 상황처럼 환율 급등시에는 전체적으로 금리를 낮추면 환율이 더 오를 수 있다"며 북한 리스크를 생각하면 환율 때문에 금리를 내리기어려운 상황이 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현대경제연구원 이준협 연구위원은 "기준금리와 환율은 직접적인 관련이 떨어진다"면서 "환율이 금리 결정에 그다지 큰 고려사항은 안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bingsoo@yna.co.kr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