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硏 성장률 전망 3.4%→3.0%로 낮춰

입력 2013-04-15 14:00  

환율은 달러 당 1,070원 예상

LG경제연구원은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로 하향조정했다.

15일 연구원은 񟭍년 국내외 경제전망'이란 보고서에서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3%를 기록해 세계경제 성장률에 못 미치는 상황이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망치는 정부가 계획하는 약 17조~18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반영한 것이다. 연구원이 지난해 12월 내놨던 3.4% 전망치에 비해서는 0.4%포인트가내려갔다.

연구원은 "정부의 적극적 경기부양책 등에 상반기(성장률 2.0%)보다 하반기(3.9%) 활력이 커지는 '상저하고'의 경기 흐름이 예상된다"면서도 "경기 회복의 속도는빠르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민간소비는 2.5% 늘어날 것으로 봤다. 건설투자는 2.4%, 설비투자는 1.9%증가를 예상했다. 연구원은 "가계부채 조정, 고령층의 소비축소 경향, 건설투자 구조조정 등에 내수경기의 회복은 빠르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출은 6.8% 확대하며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올해 2분기 이후부터는 엔저의 악영향이 수출전선에 가시화한다고 예측했다. 북한리스크에 따른 투자부진도 당분간 이어질 수 있다고 봤다.

원·달러 환율은 달러 당 1,070원(연평균)으로 점쳤다. 북한리스크가 잠잠해지면 2분기 이후 원화 강세가 다시 시작된다는 판단에서다. 물가는 2%대에서 유지되고취업자는 20만명대 초반으로 축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12월과 같은 3.4%를 유지했다. 미국은주택가격이 상승하며 민간 수요가 늘어나고, 일본은 아베노믹스의 성과가 올해 중더욱 뚜렷해진다고 예상했다 엔·달러 환율은 상반기에 달러 당 96엔, 하반기에 103엔으로 내다봤다. 유로존은 올해도 마이너스(-) 성장에 그치는 반면에 중국은 8%대의 성장률로 복귀한다고분석했다.

연구원은 "우리나라의 적정 정책금리는 현재의 2.75%보다 낮은 것으로 판단돼추가 인하 여지가 있다"며 "금융정책과 재정정책의 공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건설·해운·조선업 등의 기업부실에 대비해 자금조달 숨통을 틔워주고 북한리스크로 인한 외환시장 변동폭을 줄일 수 있도록 자본유출입안정화 방안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