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을 손질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담을 강화해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부위원장은 29일 금융연구원이 주최한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진과제 공개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금융 패러다임의 중심축이 공급자인금융회사에서 소비자로 이동하고 있다"며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고 불편을 가져오는불합리한 금융 관행을 전면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먼저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을 조속히 마무리해 불완전 판매와 과잉대출을 막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2006년 제정된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도 현 상황에 맞게 손질한다.
모범규준이 민원이나 분쟁처리 같은 사후관리에 치중돼 '예방적 기능'이 미흡한데다 소비자보호 내부통제를 강화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정 부위원장은 또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금융소비자들은 상품 특성이나 계약 조건을 충분히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언급하며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와 은행 서민금융상담창구 등을 활용한 취약계층 금융컨설팅이 활성화돼야 한다"고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런 변화를 가져오려면 "금융회사들의 인식전환이 가장 중요하다"며"금융권도 소비자 보호를 마지못해 수행하는 일이 아니라 기업의 안정적 성장 기반이자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로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정 부위원장은 29일 금융연구원이 주최한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진과제 공개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금융 패러다임의 중심축이 공급자인금융회사에서 소비자로 이동하고 있다"며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고 불편을 가져오는불합리한 금융 관행을 전면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먼저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을 조속히 마무리해 불완전 판매와 과잉대출을 막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2006년 제정된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도 현 상황에 맞게 손질한다.
모범규준이 민원이나 분쟁처리 같은 사후관리에 치중돼 '예방적 기능'이 미흡한데다 소비자보호 내부통제를 강화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정 부위원장은 또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금융소비자들은 상품 특성이나 계약 조건을 충분히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언급하며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와 은행 서민금융상담창구 등을 활용한 취약계층 금융컨설팅이 활성화돼야 한다"고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런 변화를 가져오려면 "금융회사들의 인식전환이 가장 중요하다"며"금융권도 소비자 보호를 마지못해 수행하는 일이 아니라 기업의 안정적 성장 기반이자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로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