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부실대출 눈덩이…올들어 2조원 급증(종합)

입력 2013-05-08 09:23  

<<과거 은행자본확충펀드 조성 사례와 금감원의 대응을 추가하고 1~3월 은행 부실대출 규모를 2조원 확정치로 수정.>>회수가망 전혀없는 '추정손실' 25.1% 늘어

올해 들어 은행권에 부실대출이 2조원 새로 쌓였다. STX[011810]를 비롯한 대기업의 잇따른 부실과 가계대출 연체에서 비롯한 결과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국민·신한·하나·외환·기업 등 6개 시중은행의부실대출 잔액은 올해 3월 말 현재 13조1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이들 6개은행의 부실대출 잔액 11조6천억원보다 1조5천억원(12.9%) 늘어난 규모다.

이들 은행의 대출규모는 전체 은행권의 75~80%를 차지한다. 은행권 전체로는 약2조원의 대출이 부실해진 셈이다.

부실 대출은 회수 가능성에 따라 채권 회수가 어려울 수도 있는 '고정', 채권회수에 심각한 어려움이 발생한 '회수의문', 채권을 회수할 수 없다고 확정된 '추정손실' 등 3단계로 분류된다.

고정으로 분류된 대출은 7조1천억원에서 8조원으로 9천억원(11.7%) 늘었다. 회수의문 대출은 2조3천억원에서 2조4천억원으로 1천억원(6.4%) 증가했다.

건전성 분류 단계의 가장 밑에 있는 추정손실, 즉 전혀 회수할 가망이 없는 대출이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지난해 말 2조1천억원에서 지난 3월 말 2조7천억원으로 3개월 새 6천억원(25.1%) 급증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STX 그룹을 비롯한 대기업 여신에서 큰 손실을 본 데다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빚을 갚지 못하는 가계가 늘어난 탓에 부실 대출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부실 대출에 대해 은행들은 대손충당금을 쌓아야 한다. 기업대출의 경우 고정은대출금의 20%, 회수의문은 50%, 추정손실은 100%가 최저 적립 비율이다.

앞으로도 부실 대출이 쌓여 은행들이 하나 둘 손실을 내기 시작하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이 하락하고 대출 가능 재원이 줄어드는 '신용경색'의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금융위기 때는 은행들의 부실이 급증해 BIS 비율이 하락하자 대출 재원을늘리려고 정부 주도로 3조9천560억원 규모의 '은행자본확충펀드'를 조성한 사례도있다.

은행들은 올해 상반기 정기신용위험 평가에서 조선·해운·건설업을 중심으로 30여개 정도의 대기업을 워크아웃 또는 법정관리 대상으로 분류할 것으로 보여 막대한 대손충당금을 쌓아야 할 판이다.

금융감독원은 은행들이 대규모 매각·상각 등의 방식으로 부실채권을 털어내도록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 부실이 늘어 충당금 부담이 커지면 대출 가능 재원이 줄어들 수 있지만, BIS 비율이 아직 높은 편이라 그런 최악의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zhe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