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경제 양성화에 골드바ㆍ5만원권 수요 폭발

입력 2013-06-06 06:02  

1∼4월 5만원권 증가규모 작년 동기의 배 수준

박근혜 정부가 지하경제 양성화에 강한 의지를보이면서 상대적으로 금고에 숨겨 놓기 쉬운 골드바와 5만원권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6일 한국은행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현재 시중에 풀린 5만원권은 35조5천299억원어치로 올해 들어 4개월간 3조7천634억원 증가했다.

증가 규모는 작년 동기 1조9천265억원의 거의 배 수준이다.

2011년 1∼4월 증가 규모도 1조6천980억원에 불과했다.

5만원권은 2009년 6월부터 공급되기 시작한 만큼 2010년 1∼4월은 전년 동기와비교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전체 화폐 발행잔액 중 5만원권이 차지하는 비중도 2년 전 49.2%에서올해 4월 65.9%로 급상승했다.

한은도 증가 폭은 크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한은 관계자는 "금융기관의 권종별 물량 요청을 받아 공급하는 만큼 정확한 이유는 알기 어렵다"면서 곤혹스러워했다.

지하경제의 표본이자 일부 부유층의 재산 은닉 수단이 되는 금 거래도 증가세인것으로 추정된다.

골드바 등 금 실물은 현실적으로 과세가 어려운데다가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돼 있는 등 세제도 미비한 상태여서 부유층들에게 매력적인투자 수단이 된다.

이와 관련, 국민은행은 올해 3월부터 골드바 판매를 개시했다.

이 은행 관계자는 "PB센터에서 고객들의 골드바 수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돼 판매를 시작했다"며 "월 200㎏정도 판매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오래전부터 골드바를 판매해온 신한은행 관계자는 "올해 월간 판매량은 500㎏ 정도"라면서 "작년 10월을 전후로 국제 금값이 정점을 찍고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판매가 대거 증가한 만큼 작년 동기와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의 증가"라며 자세한설명은 피했다.

부유층인 프라이빗뱅킹(PB) 고객들은 자신들과 관련된 정보를 노출하기 싫어하는 데 따라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온현성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장은 "연간 약 5조원인 국내 금 거래 시장에서 60∼70%는 음성적으로 거래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은행의 골드바는 부가세를 물고정상 거래되지만 종로 등지의 금시장에서는 아예 무자료 거래되는 경우들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v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