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硏, 올해 경제성장률 2.6% 전망…0.5%p 낮춰(종합)

입력 2013-06-23 13:37  

<<연구원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추가해서 종합.>>"美출구전략·日아베노믹스 하반기 리스크 요인"

현대경제연구원이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 예상치를 기존 3.1%에서 2.6%로 0.5% 포인트 낮췄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23일 내놓은 '상반기 경제의 5대 패러독스(역설)와 하반기 리스크 요인 점검' 보고서에서 올해 상반기 성장률은 전년 동기대비1.8%, 하반기 3.3%로 연간으로는 2.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상반기 국내 경기는 내·외수 부진으로 경기 회복이 미약했다"며 "분기별 성장률은 작년 3분기 1.6%로 1%대에 진입한 이후 작년 4분기 1.5%, 올해 1분기1.5%로 계속 1%대에 머물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경상수지 흑자 유지, 기저 효과에 의한 내수의 상대적 호전등으로 상반기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상반기 성장률이낮은 영향으로 올해 성장률은 2.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연구원은 지난해 12월 올해 경제성장률을 3.1%로 전망했다. 그 두 달 전인 지난해 10월에는 3.5%로 예상했다.

민간소비는 안정된 물가에도 불구하고 고용부진, 가계의 실질소득 증가율 미흡영향으로 상반기에 1.9%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반기 민간소비는 고용 시장 개선, 자산 효과 등으로 2.3% 늘어날 것으로 연구원은 전망했다. 연간으로는 2.1%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상반기 설비투자는 대외여건 개선 미흡과 경기 불확실성의 지속으로 1분기 증가율은 -11.9%를 기록했다. 상반기로는 -7.8%로 예상했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대내외경기가 회복하고, 수출 증가, 금리 인하 효과 등이 나타나 하반기 증가율 10.5%, 연간 증가율 1.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임 위원은 미국 출구전략과 일본 아베노믹스 실패, 중국 경기 둔화 등이 올해하반기 국내 경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하반기 경제 리스크 요인'과 '상반기 경제의 패러독스'를 각각 5개로 분류했다.

보고서의 국내 경기 하반기 전망은 '다소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회복세를 갉아먹을 요인도 있다'로 요약된다.

5대 하반기 리스크 요인은 ▲미국 출구전략 시행 본격화 ▲일본 아베노믹스 실패 우려 ▲글로벌 수출 시장 급랭 ▲가계부채의 버블 붕괴 ▲부동산 시장 추가 하락등이다.

임 위원은 "미국 양적완화 축소로 외국인 자금이 이탈해 한국 주식가격은 하락하고 원·달러 환율과 금리는 상승할 것"이라며 "자본재 수입 부담이 증가하고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악화하겠지만, 국내 수출품의 가격 경쟁력 향상 등으로 대미 수출은 호조를 보일 전망"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미국의 출구전략과 관련, 미국이 올해 하반기에 양적완화(돈 풀기)를축소하겠지만, 금리정상화 등은 내년 이후로 넘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반적으로 출구전략은 양적완화 축소, 금리정상화, 주택담보부증권 매각 등 3단계로 진행된다.

임 위원은 "미국 경제 회복세가 가시화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져 양적완화는 하반기에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실업률(5월 7.6%)과 장기 인플레이션(1%대) 지표로 판단해 볼 때 금리정상화를 하기에는 이르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주택경기는 완연한 회복세를 보여 양적완화 지속의 명분이 줄어들고 있다. 미국의 주택가격을 나타내는 케이스-쉴러 지수는 3월 현재 151.71p를 기록 중이다.

주택경기 회복이 보다 두드러지면 장기·단기 주택담보부증권 매각이 예상되지만 올해 안에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일본 경제는 회복세가 예상되지만 금리 상승, 양적완화 부작용 심화, 실물경기회복 지연 등이 두드러지면 아베노믹스가 실패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세계 총 국내총생산(GDP) 대비 일본 GDP 비중은 8.3%로, 일본 경제 침체는 세계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012년 기준 한국의 무역 규모 중 대일(對日) 무역 비중은 9%, 한국의 전체 국제투자 중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6.5%에 이른다. 아베노믹스가 실패로 끝날 경우한국 경제는 금융시장 혼란, 실물경기 둔화로 경기가 급락할 가능성이 크다.

중국의 경기 둔화 등으로 인한 글로벌 수출 환경 악화도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미칠 수 있다.

최근 중국 경제는 글로벌 경기 약화에 따른 내·외수 동반 회복 지연으로 4분기연속 7%대 성장에 머물고 있다.

중국의 실질 GDP 성장률이 1% 포인트 하락하면 국내 실질 GDP 성장률은 0.4% 포인트, 국내 수출 증가율은 1.7% 포인트 둔화할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가계부채 부담이 커져 가계 소비가 줄어들고 신용불량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하반기 위험 요인으로 지적됐다.

부동산 경기 회복이 부진할 경우 건설 경기가 침체되면서 서민 소득과 고용이감소하고 내수 경기 회복이 지연될 우려도 있다.

임 위원은 ▲지표경기 개선 속 체감 경기 악화 ▲수출 회복 부진에도 무역수지흑자는 확대 ▲실업률이 하락했음에도 고용률도 하락 ▲저물가 기조 하에 물가 불안심리 가중 ▲국내 금융시장의 넘쳐나는 유동성과 높은 변동성 등을 '상반기 경제 5대 패러독스'로 꼽았다.

ksw08@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