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구조조정 대상 중소기업 100개 넘을 듯

입력 2013-07-11 06:01  

대기업 40개사 구조조정 여파…제조·건설·부동산업 집중 전망

올해 대기업 40개사와 함께 중소기업도100여개 이상 구조조정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대기업 구조조정 대상이 크게 증가하면서 하청을 맡는 중소기업도 연쇄적으로워크아웃 또는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과 채권단은 금융권에서 50억~500억원을 빌린중소기업 중 부실 가능성이 있는 1천여개 업체를 세부 평가 대상으로 선정하고 최근신용위험 평가에 돌입했다.

최근 3년간 영업현금 적자, 자산건전성 요주의 등급에 분류된 업체로 지난해와마찬가지로 제조업과 부동산, 건설업종에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채권단은 97개 중소기업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했는데 C등급이 45개사, D등급이 52개사였다.

올해는 대기업 구조조정 대상이 40개사로 지난해 36개사보다 10%이상 늘어난 만큼 중소기업도 100여개사 이상 C~D 등급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크다.

감독 당국이 채권단의 평가와 달리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면 2010년 수준인 120여개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 구조조정 대상에 오른 중소기업은 2010년 121개, 2011년 77개, 2012년 97개였다.

감독 당국은 경기 침체기에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해 기업의 부실이 커지는 것을 막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5월 기업의 일반회사채 발행액 3조890억원 가운데 중소기업 발행액은 0.1%인 40억원에 그칠 정도로중소기업의 유동성은 어려운 편이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구조조정 대상 대기업 수가 늘었기 때문에중소기업도 증가할 수밖에 없다"면서 "다만, 법정관리를 의미하는 D등급 대기업 수가 줄어 치명타를 입는 중소기업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감독 당국은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은행별 대출 현황을 자세히 점검하면서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확대를 유도할 방침이다.

중소기업이 새로 대출하거나 기존 대출을 연장하면 은행이 대기업과 차별하지않는 수준의 금리를 적용하도록 한 것도 일선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는지 점검할예정이다.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지원도 확대한다. 대기업이 구조조정에 들어갈 때 협력업체가 외상매출채권을 담보로 받은 대출의 상환을 130일간 유예해주는 것이 주요내용이다. 구조조정 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금융사가 구조조정 업체의 협력업체에 대해 돈줄을 죄지 못하도록 안전망을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쌍용건설 워크아웃과 STX 계열사 자율협약 추진에 따른 외상매출채권 미결제로협력업체 부담이 커졌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대기업이 회생절차에 들어가는 경우를 대비해 중소기업이 가입할 수 있는 매출채권보험의 대상과 규모도 늘려 활성화할 방침이다.

매출채권보험은 구매기업이 부도로 외상매출채권을 만기일에 결제하지 못하면보증기관이 미결제금액 일부를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상품이다. 2011년 신용보증기금이 내놓은 '일석이(e)조 보험' 등이 있다.

동산담보대출도 대폭 개선해 중소기업의 자금 마련을 돕는다. 상품별 대출한도는 감정평가액, 매출채권액 등의 70∼80%에서 80∼100% 수준까지 늘어나고 돼지 등가축도 담보로 제공해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president21@yna.co.kr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