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완화로 GS칼텍스·삼성토탈 등 10여개 기업 혜택

입력 2013-07-11 10:01  

현대차그룹은 충남 서산에 6천억 투자전남 영암·해남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도 가속도 붙을 듯

정부가 11일 2단계 투자활성화 대책을 내놓음에따라 GS칼텍스, 삼성토탈, 현대차 그룹 등 10여개 대기업들이 조만간 10조원에 육박하는 투자에 나선다.

우선 여수 국가산업단지에서 공장 증설에 난항을 겪던 GS칼텍스, 한화케미칼[009830] 등 7개 기업이 5조원 상당의 투자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부두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준설토 처리 문제로 공장 증설에 어려움을 겪던 삼성토탈도 2조원 상당의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산업단지 내 녹지 일부에 공장을 지을 수 있도록 허가해 화학업체의 신규 투자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

여수 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GS칼텍스, KPX화인케미칼[025850], 한화케미칼, 호남화력발전처, 여천NCC, 재원산업, 여수탱크터미날 등 7개 업체가 대상이다.

이들은 공장을 증설해야 하는데도 녹지비율 규정에 막혀 산업단지 안에 공장을더 지을 수 없었다. '산업입지의 개발에 관한 통합지침'은 산업단지 규모별 녹지 비율로 1㎢ 미만은 5%~7.5%, 1~3㎢은 7.5%~10%, 3㎢이상은 10~13%를 규정하고 있다.

그렇다고 다른 지역에 공장을 세우기도 어려웠다. 화학물질을 가까운 지역에서송유관으로 수송해야 안전 문제와 물류비 부담이 가장 덜하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지침상 녹지비율(전체 면적의 10~13%)을 초과하는 3%가량을 공장용지로 쓰도록 허가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전라남도와 여수시, 기업체가 합의해본격적인 투자가 시작되면 3년간 5조원의 투자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석유화학업체 삼성토탈도 이번 규제 완화로 2조원대 투자에 나선다. 합작사인프랑스 토탈그룹이 1조원, 삼성그룹이 1조원을 들여 충남 서산에 석유화학 공장을증설하는 사업이다.

삼성토탈 측은 지난해 7월 공장 증설을 계획했지만, 향후 증가할 수출입 물량을처리할 인프라 구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었다.

대형선박이 드나들 수 있는 부두(jetty)가 있어야 하는데, 기존 부두는 수심이13~15m에 불과해 대형선박 운항에 부적절하다는 판정이 나왔기 때문이다.

서해안의 얕은 바닥을 파내고 최소 17m 수심을 확보한 새 부두를 짓기로 했지만, 건설 과정에서 나오는 준설토(폐기물)를 처리할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삼성토탈은 인근 지역의 양식업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준설토를 처리할 방안을 마련했다.

현재로서는 준설토를 군산에서 183km 떨어진 외해(外海)에 버리는 방안이 유력하다. 해양환경관리법 개정으로 산업폐기물의 해양투기가 2014년부터 금지되는 만큼, 올해 안에 부두 건설을 마쳐야 하는 셈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충남 서산의 '바이오웰빙특구'에 자동차 주행시험장을 건설하는 등 6천억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지난 2008년 특구로 지정된 서산바이오웰빙특구는 현대건설[000720]이 2012년까지 6천억원을 들여 농업바이오단지와 농업체험단지, 골프장, 승마장 등 체육시설과노인종합복지시설, 워터파크 등을 지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 몇년 간 투자유치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현대건설이 현대자동차그룹에 흡수되면서 현대 측은 사업계획을 변경해 자동차 주행시험장도 짓겠다고 요청했다.

당시 지식경제부, 농림수산식품부 등이 자동차 연구시설은 당초 바이오웰빙특구의 지정 목적에 맞지 않다며 사업계획 변경안을 부결했다.

이번 투자활성화 대책은 서산시에 현대모비스[012330]의 자동차 연구시설 입주를 허용, 자동차 클러스터를 완성할 토대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라남도의 최대 현안사업인 서남해안 관광· 레저도시개발사업(J프로젝트) 추진에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J프로젝트 사업 지구인 간척지에 '영암·해남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를 건설하는것이 주요 골자다.

삼호·삼포·구성 등 3개 지구를 조성하는 이 사업은 토지소유자인 한국농어촌공사와의 해묵은 땅값 논란으로 사실상 진척된 내용이 하나도 없었다.

농어촌공사 측은 보유한 간척지를 사업자들에게 넘길 때 '공유수면(바다를 매립한 땅) 매립 면허권' 감정평가액의 90%를 이행지금보험증권으로 달라고 요구했고,사업자들은 보증 수수료 부담이 지나치다고 호소했기 때문이다.

이 도시 개발 프로젝트는 구성지구에 한양과 보성건설 컨소시엄이, 삼호지구에에이스회원권·한국관광공사·전라남도청 컨소시엄이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행지급보험증권 제출을 면제해줄 경우 사업 추진이 탄력을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la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