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硏 올해 성장률 전망 3.0%→2.8%로 하향조정

입력 2013-07-16 12:00  

"성장활력 저하 일단 멈췄지만 경기 반등 못해"

LG경제연구원은 올해 한국경제가 연 2.8%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연구원의 기존 전망(4월·3.0%)보다 0.2%포인트 낮아진것이다.

연구원은 16일 񟭍년 하반기 국내외 경제전망'에서 "하반기 국내 경제는 상반기보다 성장속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은 예상치를 내놨다.

연구원은 1분기 성장률(연율 3.4%·전기대비 0.8%)이 잠재성장률 수준에 이르렀다고 언급하며 2010년 이후 시작된 성장 활력 저하가 올해 일단 멈췄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미국경기가 여전히 조정을 받는데다 한국의 최대수출국인 중국의 성장둔화로 국내경기의 상승이 가로막혀 있다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하반기 성장속도는 상반기보다 소폭 빨라지는데 그치겠지만, 작년의부진을 고려할 때 전년동기대비 성장률은 3% 중반까지 높아질 것"이라며 올해 한국의 성장률이 상반기 1.8%, 하반기 3.8%로 연간 2.8%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올해 민간소비는 2.1% 늘어나는 데 그칠 걸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가계부채가여전히 높은 수준에서 금리상승 부담이 소비를 제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건설투자는 4.0% 증가하고 설비투자는 2.4% 뒷걸음질칠 것으로 예상했다. 수출은 하반기 들어 회복되나 엔화가치 절하의 효과가 본격화하며 증가율은 한자릿수(4.

9%)에 그친다고 말했다. 경상흑자 폭은 575억달러에 이른다고 봤다.

물가상승률은 연간 1.4%, 취업자는 연 30만1천명 늘어나는데 그친다고 전망했다. 상반기 달러 당 평균 1,103원을 기록한 원·달러 환율은 하반기 외국인 투자자금이 유출되며 평균 1,110원으로 높아진다고 점쳤다.

세계경제 성장률은 3.1% 수준으로 예측했다. 미국의 성장세가 2.1%, 일본이 2.0%에 이르지만, 유럽은 지난해에 이어 마이너스 성장(-0.5%)을 지속한다고 봤다. 중국의 성장률은 7.4%로 내다봤다.

상반기 평균 달러 당 95엔인 엔·달러 환율은 하반기 달러 당 102엔으로 뛰지만, 상반기 배럴 당 104.4달러였던 국제유가(두바이유)는 하반기 배럴 당 100.0달러로수위가 낮아질 것이라고 연구원은 전했다.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