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하반기 물가에 농산물·환율이 불안 요인"

입력 2013-07-31 12:00  

"전세가는 오름폭 둔화, 집값은 지방 위주 상승 전환"

한국은행이 올해 하반기 물가를 교란할 요인으로 농축수산물 가격과 환율 변동을 지목했다.

급등세를 보여온 전세가격은 오름폭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택매매가는지방을 중심으로 상승 전환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31일 내놓은 '물가보고서'에서 "기상여건 악화로 인한 농산물 가격의 급등과 함께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맞물린 원·달러 환율의 상승 가능성이 물가를올릴 수 있는 위험으로 잠재해 있다"고 밝혔다.

한은은 올해 하반기 소비자물가는 작년 동기보다 2.1% 상승, 상반기(1.3%)보다상승폭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은은 "7~9월에는 장마나 태풍으로 농산물가격이 통상적으로 빠르게 상승한다"며 "특히 배추나 당근 등 일부 계절 채소는 공급 축소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미국의 양적완화 출구전략이 실행되면 원·달러 환율을 끌어올리면서 수입제품을 중심으로 물가 수준을 상향조정시킬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하반기에 예고된 공공요금 인상도 물가상승 압력을 키울 것으로 내다봤다. 7월들어 전국의 지역난방비는 이미 평균 4.9% 인상됐다. 서울·인천·경기·경남·제주의 택시요금 기본료는 600원씩 올랐거나 곧 오를 예정이다.

한은은 "춘천·구미·광주의 상하수도 요금, 충남의 시내버스 요금 등 그동안인상 폭이 제한적이던 공공요금이 상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원유(原乳)가격을 매년 생산비에 연동해 조정하는 '원유가격 연동제'도 올해 처음 시행되면서 소비자물가를 연간 0.1% 올리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반면에 무상급식·보육은 물가를 연간 0.3% 낮추는 것으로 평가했다.

하반기 주택 매매가격은 수도권에서는 매수심리가 약해 하락세가 이어지겠지만,비수도권을 중심으로 소폭이나마 상승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내년엔 경기 회복으로 상방 압력이 확대되겠지만, 정부의 4.1 대책 종료 이후 불확실성 때문에 오름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폭등하는 전세가에 대해선 오름폭이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소형 주택이나 임대주택 공급이 활성화되리라는 이유에서다.

한은은 "다만, 매매가 약세지역이나 개발 호재 지역에선 국지적으로 전세가가불안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은은 하반기의 글로벌 경기회복이 둔화하면서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국내 물가가 예상보다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예상보다 높아질확률과 낮아질 확률은 비등하다고 전했다.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