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硏 "韓식료품 소비자물가 상승률 OECD 3위"

입력 2013-08-08 11:00  

한국의 식료품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고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백다미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이 8일 내놓은 '식품 물가의 국제 비교' 보고서에따르면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지수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2007∼2010년 식료품·비주류음료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로 OECD 29개국 중 3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에 일본(2.5%), 프랑스(6.2%), 독일(7.2%), 영국(18.7%), 미국(8.2%)등 주요 선진국의 식료품·비주류음료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모두 한국보다 낮았다.

특히 20.1%는 같은 기간 한국의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10.7%의 두 배에 달해먹거리에 민감한 저소득층의 체감물가를 상승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의 식료품·비주류음료 소비자물가가 2007∼2010년 20.1% 상승하는 동안 농산품의 생산자물가는 6.5% 상승하는 데 그쳤다.

두 부문의 격차 13.6%포인트는 OECD 29개국 중 4위다.

이처럼 식료품·비주류음료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원재료인 농산품 생산자물가상승률보다 훨씬 높은 것은 농산품의 물가 상승 수준이 확대돼 소비자에게 전가된것으로 풀이된다.

백 연구원은 "물가 단속 같은 가격 통제 위주의 물가 관리 정책은 가격 인상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없다"며 "통계 숫자 상의 지수를 관리하는 대신 시장 경쟁 촉진, 담합 규제 등으로 자연스럽게 물가가 안정될 수 있는 물가 결정시스템을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농산품 유통 구조상의 비효율성 개선과 소비자의 시장 감시 기능 강화를 통해 농산품 물가가 소비자 가격에 과도하게 이전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ksw08@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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