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가계부채 관리 강화…주택담보대출 분산

입력 2013-10-02 14:00  

금융위 "가계부채 시스템 리스크 우려 적어"

정부가 가계 부채 안정을 위해 제2금융권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주택담보대출의 만기 구조를 중장기로 분산하되 금융사의 상환 능력 심사를 강화해 가계 부채 악화를 막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일 이런 내용의 가계부채 연착륙 대응 방안을 내놓았다.

정부는 농협과 수협, 산림조합 비조합원 대출 한도를 축소하는 등 제2금융권 가계대출 보완책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상호금융, 카드론 등 취약 부문의 잠재 위험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전월세 보증금 대출 등 새로운 가계 부채 증가 요인도 관리하기로 했다.

은행 주택담보대출의 만기 구조를 기존 1~3년에서 5~20년으로 분산하기로 했다.

장기 분할 상환 주택담보대출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적격 대출 공급이 시장금리에 따라 급변하는 점을 고려해 적격 대출 유동화 금리를 사전 제시하는 방안을추진한다.

주택금융공사의 주택담보대출 유동화 지원 대상을 5년 이상, 혼합금리 대출 등으로 확대하고 거치 기간을 2년에서 1년으로 단축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하우스푸어에 대한 채무조정 지원도 지속한다.

금융사별 채무조정 지원 실정을 수시 점검하고 주택연금 공급을 향후 10년간 40만건으로 확대한다. 주택연금 상품을 확정 기간형 등 다양화하고 초기 보증료 인하,가입 대상 주택 범위 확대 등도 추진한다. 주택연금 리스크 자문단을 신설해 관리를강화한다.

연대보증 피해자, 사업 실패자, 신용 부적격자 등 채무 불이행 유형별로 대응책을 마련한다.

베이비붐 세대 은퇴에 따른 소득 감소, 자영업으로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고령층 고용 및 소득 유지 방안도 강구하기로 했다.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을 통해 금융사의 채무상환능력 심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상호금융권의 자산 건전성 분류기준 및 대손충담금 적립 기준을 강화하고 금리상한 주택담보대출 도입, 불합리한 수수료 부과 관행 개선 등도 검토한다.

가계부채 전담 대응팀에 금융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의 전문 인력을 추가하고 가계 부채 잠재 리스크 점검 및 스트레스테스트를 상시화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가계부채 문제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은 작게 보고 있다.

가계 부채 증가율은 지난 2분기에 지난해 동기에 비해 5.5% 늘어나는데 그쳤고가계 대출 중 고정금리 대출 비중은 2010년말 5.1%에서 22.7%로 급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계 부채 규모가 크고 대출 구조도 아직 취약해 금리 급상승, 주택가격급락 등 거시 경제적 충격 발생시 가계 부채 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금융위는 평가했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