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 매출 5년 전보다 36%↑…건당 결제액은 14%↓
온라인 서점의 매출이 5년 전보다 증가한 가운데 도서 구매가 온라인은 주중에, 오프라인은 주말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삼성카드[029780]가 자사 이용 회원을 대상으로 최근 1년(2012.7∼2013.6)간 주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점 이용 매출을 분석한 결과 요일별 평균 매출을 100으로 가정할 때 온라인 서점은 월요일 125, 화요일 120, 수요일 115, 목요일 109였다가,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각각 63, 71로 급감했다.
반면 오프라인 서점의 경우 월요일 90, 화요일 88, 수요일 87, 목요일 86, 금요일 89였다가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각각 127, 133으로 높아졌다.
5년 전 같은 기간(2008.7∼2009.6)과 견줘 온라인 서점의 매출은 36% 증가했고,오프라인 매출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도서 1권당 결제 금액은 온라인 서점은 3만1천710원으로 5년 전 3만6천855원에비해 14% 줄어들었고, 오프라인 서점은 2만7천936원으로 5년 전 2만7천518원과 큰차이가 없었다.
삼성카드는 "온라인 서점은 매출액이 증가하고 건당 결제 금액은 감소해 더 빈번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1년간 연령별 서점 이용 비율은 온라인 서점이 30대(35.3%), 40대(31.7%),50대(17.0%), 20대(13.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서점의 연령별 이용 비율은 40대(33.4%), 30대(30.1%), 50대(18.1%), 20대(14.5%) 순이었다.
최근 1년간 주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점을 이용한 회원의 비율은 여성(55%)이남성(45%)보다 높았다. 특히 20대 여성의 서점 이용 비율은 온라인 9.4%, 오프라인9.5%로 나타나 20대 남성 이용 비율인 온라인 4.5%, 오프라인 4.9%의 약 2배에 달했다.
전체 서점의 월별 카드 평균 이용금액을 100으로 볼 때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3월 매출이 126으로 가장 높았고, 1월 105, 2월 115, 7월 107, 8월 107, 9월 108, 12월 102 등 방학 기간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redfla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온라인 서점의 매출이 5년 전보다 증가한 가운데 도서 구매가 온라인은 주중에, 오프라인은 주말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삼성카드[029780]가 자사 이용 회원을 대상으로 최근 1년(2012.7∼2013.6)간 주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점 이용 매출을 분석한 결과 요일별 평균 매출을 100으로 가정할 때 온라인 서점은 월요일 125, 화요일 120, 수요일 115, 목요일 109였다가,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각각 63, 71로 급감했다.
반면 오프라인 서점의 경우 월요일 90, 화요일 88, 수요일 87, 목요일 86, 금요일 89였다가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각각 127, 133으로 높아졌다.
5년 전 같은 기간(2008.7∼2009.6)과 견줘 온라인 서점의 매출은 36% 증가했고,오프라인 매출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도서 1권당 결제 금액은 온라인 서점은 3만1천710원으로 5년 전 3만6천855원에비해 14% 줄어들었고, 오프라인 서점은 2만7천936원으로 5년 전 2만7천518원과 큰차이가 없었다.
삼성카드는 "온라인 서점은 매출액이 증가하고 건당 결제 금액은 감소해 더 빈번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1년간 연령별 서점 이용 비율은 온라인 서점이 30대(35.3%), 40대(31.7%),50대(17.0%), 20대(13.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서점의 연령별 이용 비율은 40대(33.4%), 30대(30.1%), 50대(18.1%), 20대(14.5%) 순이었다.
최근 1년간 주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점을 이용한 회원의 비율은 여성(55%)이남성(45%)보다 높았다. 특히 20대 여성의 서점 이용 비율은 온라인 9.4%, 오프라인9.5%로 나타나 20대 남성 이용 비율인 온라인 4.5%, 오프라인 4.9%의 약 2배에 달했다.
전체 서점의 월별 카드 평균 이용금액을 100으로 볼 때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3월 매출이 126으로 가장 높았고, 1월 105, 2월 115, 7월 107, 8월 107, 9월 108, 12월 102 등 방학 기간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redfla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