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내년 한국 성장률 3.9→3.7% 하향조정

입력 2013-10-08 20:00  

아시아 신흥국 성장률 줄줄이 강등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내년 경제성장률전망치를 기존보다 0.2%포인트 하향조정했다.

미국의 양적완화 출구전략 시행에 따른 시장 불안 등 여건을 반영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국가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큰 폭으로 내렸다.

IMF는 8일 '세계경제전망' 자료를 통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9%에서 3.7%로 0.2%로 낮춰 잡았다.

내년 세계 성장률을 3.8%에서 3.6%로 0.2%포인트 하향조정하면서 한국의 성장률도 함께 내린 것이다.

한국 정부가 내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IMF 등 주요 국제기구의 내년 성장률 전망 평균치를 준용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 세입 여건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예상된다.

한국의 물가상승률은 내년 2.6%, 경상수지는 GDP 대비 3.9%, 실업률은 3.2%를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경제는 중국 등 신흥시장국의 성장이 둔화하는 가운데 미국 등 선진국 경제를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이 국제기구는 판단했다.

IMF는 미국의 성장률을 2.6%로 0.2%포인트 낮춘 가운데 선진국 진영의 성장률을2.1%에서 2.0%로 하향조정했다.

내년의 신흥개도국 성장률 전망치는 5.1%로 0.4%포인트 낮아질 것으로 봤다.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태국·베트남 등 아세안5의 성장률 전망치는 5.7%에서 5.4%로 낮춰 잡았다.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2.9%로 0.3%포인트 하향조정했다.

이는 지난 4월에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5%에서 3.3%로, 7월에 3.3%를 3.1%로각각 끌어내린 데 이어 3번째로 성장률을 낮춘 것이다.

IMF는 한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8%로 유지했다. 물가상승률은1.7%, 경상수지는 GDP 대비 4.5%, 실업률은 3.2%일 것으로 예측했다.

이 가운데 미국의 올해 성장률은 1.6%, 일본은 2.0%로 0.1%포인트씩 낮췄고 신흥개도국은 4.5%로 0.5%포인트 내렸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 재정 긴축 가능성이 부담요인이며, 신흥국은 전반적인 수요가 감소하는 가운데 대외 차입 여건이 악화된다는 점을 악재로 꼽았다.

특히 '아세안5' 국가의 성장률은 5.6%에서 5.0%로 0.6%포인트나 낮췄다. 신흥시장국은 미국의 출구전략 와중에 외환·금융시장이 과도하게 출렁일 가능성이 있다고IMF는 지적했다.

중국 역시 7.8%에서 7.6%로, 인도는 5.6%에서 3.8%로 올해 성장률을 낮춰 잡았다. 중국의 전반적인 성장세 감소 추세는 여타 신흥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IMF는 미국이 통화정책을 변경할 때 성장과 물가, 금융안정성 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하며 신흥국은 대외 차입 여건이 악화되고 자본 유입이 감소하는데 대한 정책대응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spee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