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내년 성장률 전망 4.0%서 3.8%로 내려(종합3보)

입력 2013-10-10 15:04  

<<성장률 전망과 세수 계획의 관계 및 디플레이션 여부에 대한 한은의 설명과 재닛옐런 연준 의장 관련 김 총재의 언급을 추가.>>올해 성장률 2.8% 유지…내수 성장기여도 상승 예상"정부 세수계획 큰 영향 없어…현상황 디플레 아니다"

한국은행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8%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한은이 지난 7월 발표한 전망치 4.0%보다 0.2%포인트 낮아진 수준이다. 전년동기대비로 상반기에 3.9%, 하반기에 3.7%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중수 한은 총재는 10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2013~2014년 경제 전망을 발표했다.

김 총재는 "3.8%는 성장잠재율(잠재성장률)에 거의 상응하는 수준이라 (성장률이) 낮다고 보는 건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한은은 내년 전망치를 낮춘 배경으로 7월 이후 본격화한 신흥시장국의 위기와중동의 지정학적 위험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등을 꼽았다.

김 총재는 이와 관련해 "내부 요인보다 글로벌 경제 (변화에) 상응해 수정한 것"이라며 "한국경제 활력이 떨어진 것으로 단정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8일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3.9%에서 3.7%로 낮춰 잡은 것도 예상해 이번 발표에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한은의 내년 전망치는 기획재정부가 지난달 26일 내년도 예산안과 함께 내놓은전망치(3.9%)보다 0.1%포인트 낮다.

그러나 성장률 전망치의 하향 조정이 정부의 세수 계획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않다고 한은은 밝혔다.

신운 한은 조사국장은 "내수에서 유발되는 세수가 수출에서 유발되는 세수의 2~3배"라며 "내년에 내수 기여도가 커져 세수의 큰 변수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은은 수출의 성장기여도가 올해 1.5%포인트에서 내년 2.0%포인트로 0.5%포인트, 내수가 올해 1.2%포인트에서 내년 1.8%포인트로 0.6%포인트 커질 것으로 봤다.

한은은 내년에 취업자가 38만명 늘어 올해(33만명 예상)보다 고용사정이 개선될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7월 전망과 비교하면 내년 취업자 증가폭은 2만명 줄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내년에 2.5%로 한은의 물가안정 목표치(2.5~3.5%) 하단에걸쳐질 것으로 봤다.

1년 가까이 1%대에 머무른 물가 상승률이 내년 상반기 2.0%, 하반기 2.9%로 점차 오를 것이라는 게 한은의 예상이다.

신 국장은 "올해 물가 상승률이 낮은 건 원자재 가격 등 공급 요인과 무상보육등 제도적 요인이 크다"며 "디플레이션(마이너스 물가)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한은은 경상수지가 올해 630억달러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7월발표한 전망치(530억달러 흑자)보다 흑자 규모가 100억달러 커진다는 것이다.

내년에는 수출이 6천60억달러로 7.6% 늘고 수입이 5천730억달러로 10.2% 늘어경상흑자 규모가 올해보다 180억달러 줄어든 450억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7월 제시한 2.8%로 유지했다. 한은의 올해 전망치는기재부(2.7%)보다 0.1%포인트 높다.

김 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에 재닛 옐런 부의장이 지명된 것과 관련해 "(연준) 의사결정은 현재처럼 각종 경제지표에 따라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연 2.50%로 5개월째 동결했다. 시장에는 한국 경제가 잠재성장률을 따라잡는 내년 중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견해가 많다.

evan@yna.co.kr zheng@yna.co.kr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