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기업들, 불확실성 때문에 투자안해"(종합2보)

입력 2013-11-20 15:55  

<<제목 변경, 간담회 참석자 발언 추가.>>"환율 많이 변한건 사실…물가, 생각만큼 안 높아져"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20일 경제동향간담회를열어 기업의 투자 부진이 한국 경제는 물론 세계 경제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총재는 "오늘 나온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의 자료를 보면 투자가 생각보다많이 되지 않는다"며 "2007년에 비해 투자가 늘었어야 하는데 오히려 투자 규모가 6~7% 정도 줄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기업의 투자가 부진한 이유로는 "불확실성이 투자 안 되는 것의 가장큰 원인"이라며 "미국은 투자가 안 되는 것의 절반가량이 재정·부채 등과 관련한불확실성이라고 한다"고 전했다.

김 총재는 또 "(미국의 양적완화로) 환율이 많이 변한 건 사실"이라며 호주, 인도, 터키 등의 통화가치는 많이 내렸지만 "우리나라는 거기서 벗어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양적완화 정책의 결과물인 자본의 흐름이 여러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각국 중앙은행 사이에서 'follow the leader(선도자를 따른다)'란 표현이 나오듯, 각국 정책금리가 미국의 행동 범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총재의 발언은 양적완화에 따라 급격히 불어난 글로벌 유동성이 한국으로는주로 유입되는 흐름을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이 가파르게 하락했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재는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률)이 생각만큼 높지 않다"며 "우리나라도 애초 예상만큼 올라오지 않았다"고 말하고 나서 "예상보다 낮은 것을 적정수준으로 올리느냐도 과제"라고 밝혔다.

김 총재는 "이들 세 가지 문제(투자, 물가, 환율)가 글로벌 이슈 같지만 모두국내적인 이슈이기도 하다"며 국내 저환율·저물가 현상과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투자 부진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문정업 대신경제연구소대표이사, 서영주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상근부회장, 안동현 서울대학교 교수, 이인재 한국노동연구원장, 이종은 세종대학교 교수가 참석했다.

한 참석자는 고용 문제와 관련해 "일자리, 근로 시간, 임금 등이 장·단기적으로 맞물린 만큼 사회적 합의가 원만하게 이뤄지는 게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고 한은은 전했다.

zhe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