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국민은행 내부통제 엉망"…시정 요구(종합)

입력 2013-11-24 09:00  

<<국민은행 부당수취 이자 환급에 대한 금융당국 불만 표출 등 세부 사항 추가>>도쿄지점 이어 보증부대출·국민주택채권 특검…최초 동시 특검국민은행장, 베이징지점·BCC은행건 사전보고 못받아

금융당국이 국민은행의 내부 통제 체계가 엉망이라며 강력히 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민은행에 대해 도쿄지점 비자금 의혹에 이어 보증부대출 가산금리부과 실태,국민주택채권 90억 횡령 사건까지 특별 검사가 이뤄진다. 은행이 특검을 동시에 3개나 받는 것은 초유의 일이다.

국민은행장은 베이징지점 인사 파문, 카자흐스탄 센터크레디트은행(BCC) 부실의혹을 사전에 실무진에게 보고조차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국민은행에서 불거진 인사 파문 및 부실·비리·횡령 의혹과 관련해 내부통제 미흡으로 실무진에서 행장까지 제대로 보고가 안 된 총체적인 문제로 판단하고 개선을 요구했다.

대형 시중은행인 국민은행의 기강 해이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금융권 전반으로확산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25일부터 국민은행에 검사 인력을 대거 투입해 보증부대출부당 이자 수취건과 내부 직원의 국민주택채권 90억 횡령 사고를 특별 검사한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국민은행의 내부통제 부실은 더는 묵과하기 힘든 지경"이라면서 "행장이 본부장에게 제대로 보고조차 받지 못하면서 각종 문제가 터지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어윤대 전 KB금융[105560] 회장의 점령군이 일제히 물러나고임영록 KB금융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이 들어서면서 경영진과 실무진의 업무 공백이 발생하자 그동안 묵혀왔던 문제가 봇물 터지듯 나오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은행 내부에 따르면 최근 국민은행은 보증부대출 부당 이자 환급액을 허위보고했다가 금융당국의 지적을 받았다. 국민은행은 당초 55억원을 환급한다고 보고했는데 최근 제출된 환급액은 10여억원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국민은행은 일선의착오라고 둘러댔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명백한 허위 보고로 판단하고 국민은행에 대한 강한 불만을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국민은행은 부당이자를 돌려주라고 금감원의 지도를 받고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은행 담당 직원이 명예 퇴직하면서 인수인계가 전혀 되지 않은 것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은행권이 6개월 동안 공들여 작업해 환급액을 산출했는데 이제 와서 40억원이나 차이 난다고 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든 말이 안 된다"면서"금융당국이 국민은행의 의도적인 허위 보고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알고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9일에는 국민은행 자체 조사 과정에서 본점 신탁기금본부 직원들이 국민주택채권을 포함한 채권을 시장에 내다파는 수법으로 90억원을 횡령한 사건을 적발하고 검찰에 고소했다.

BCC 부실 의혹은 더욱 심각하다. 카자흐스탄 금융당국이 '자금세탁 혐의로 BCC의 외환업무 1개월 정지한다'라는 검사 결과를 국민은행 현지법인에 통보했는데 정작 행장과 이사회는 관련 보고를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국민은행 내부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BCC 검사 결과에 대해 보고된 바는 없는걸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 인사 파문도 내부 소통 문제가 발단이었다.

금감원은 지난 7일 현지 금융당국이 잦은 인사 교체에 불만을 제기함에 따라 시중은행의 현지법인 직원 임기 보장 등 협조를 요청하는 지도 공문을 보냈으나, 국민은행은 12일 중국법인장과 부법인장을 동시에 교체했다.

외부에서 볼 때 금융당국에 대한 항명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금감원의 지도공문을 받은 사실을 이건호 행장이 보고받지 못해 당시 인사 과정에서 적합한 판단을 내릴 수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행장은 베이징 인사파문과 관련해 "실무선에서 윗선까지 보고가 올라오면서충분하지 못한 점이 있었다"면서 "앞으로 해외 인력 운용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최근 금감원에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지점 지점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 또한 부적절한 인사를 해외에 배치함에 따라 벌어진 '인재(人災)'라는 판단이다.

현재 이 사건은 경찰이 도쿄 지점장과 부지점장에 대해 소환 조사를 했으며 검찰도 조만간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들은 직위 해제에 대기 발령 상태다. 국민은행은 도쿄지점에 벌인 한달간 자체 조사에서 대출 조작 4건, 부당대출 107건 등총 111건의 사실 확인서를 받아냈다.

국민은행은 모든 해외지점의 대출 내역에 대한 전수 조사도 벌였으나 도쿄지점과 같은 비리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해외 지점으로 발령낼 때는 주위 평판 등 도덕성을1순위로 검증할 방침"이라고 해명했다.

금융당국은 국민은행과 같은 유사사례 재발을 막기 위해 내년부터 시중은행에대한 내부통제 제재를 강화할 방침이다.

최수현 금감원장도 최근 금융사 내부통제의 강화를 강조한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내년에는 시중은행의 내부 통제 부분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라면서 "금융사가 제대로 돌아가려면 내부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어야 한다"도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kr zhe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